뷰페이지

‘팀 코리아’ 무색한 여자 팀추월…‘마지막 올림픽’ 노선영의 눈물

‘팀 코리아’ 무색한 여자 팀추월…‘마지막 올림픽’ 노선영의 눈물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02-20 10:00
업데이트 2018-02-20 10: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자 스피스케이팅 팀추월 한국 대표팀 김보름(25·강원시청), 박지우(20·한국체대), 노선영(29·콜핑)이 준결승 진출에 실패했다. ‘팀 코리아’라는 유니폼이 무색한 경기 모습이었다.
이미지 확대
[올림픽] ’노선영, 실망하지마’
[올림픽] ’노선영, 실망하지마’ 19일 오후 강원 강릉스피드스케이팅경기장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팀추월 8강전에서 한국의 노선영이 강호 네덜란드 대표팀을 상대로 힘찬 레이스를 펼친 뒤 아쉬워하고 있다. 2018.2.19
연합뉴스
한국은 19일 강릉 스피드스케이팅경기장에서 열린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팀 추월에서 3분03초76을 기록, 8개팀 중 7위로 탈락했다. 팀추월은 3명씩 이뤄진 2팀이 반대편에서 동시 출발, 6바퀴를 돌아 가장 늦게 들어온 주자가 결승선을 통과한 기록으로 순위를 결정한다.

한국은 경기 중반부터 김보름, 박지우 선수가 앞으로 치고 나갔고 마지막 주자인 노선영 선수는 큰 격차로 뒤늦게 결승선을 통과했다. 3명의 선수가 서로의 속도를 끌어주고 받쳐주며 레이스를 펼치는 모습은 보이지 않았고, 경기를 마친 후에도 김보름 박지우 선수와 한국 감독, 코치는 모여있었지만 노선영은 홀로 앉아 눈물을 흘렸다.

지난 12일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1500m 결승에서 14위로 레이스를 마친 노선영은 경기 후 인터뷰에서 “출전하기까지 어려운 게 많았는데 그래도 많은 분이 많이 응원해주시고 힘을 주셔서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 팀추월에서 지금보다 더 좋은 모습 보여드릴 수 있도록 준비를 잘하겠다. 목표는 메달을 따는 것이다. 마지막 올림픽이니까 후회가 남지 않을 경기를 하고 싶다”고 말했다.

2014년 소치 올림픽을 끝으로 은퇴하려 했던 노선영은 ‘평창 올림픽에 함께 출전하자’는 동생 노진규와의 약속을 지키려 다시 스케이트 끈을 맸다. 그러나 우여곡절이 많았다. 주력 종목이었던 팀추월 연습을 하던 노선영은 대한빙상경기연맹의 행정착오로 개인 종목 출전권을 획득하지 못했고, 올림픽 출전이 무산되는 듯하다 예비엔트리로 평창올림픽 출전권을 획득했다.

심적 부담감 속에 출전한 팀추월이, 노선영의 마지막 올림픽이 그렇게 끝났다. 노선영을 위로한 것은 네덜란드 국적의 밥데용 코치 뿐이었다. 그는 주변의 눈치를 보다 노선영의 곁으로 가 어깨를 토닥였다. 노선영은 취재진과 인터뷰를 거부한 채 홀로 경기장을 빠져나갔다.
이미지 확대
여자 팀추월 김보름 박지우 노선영 선수
여자 팀추월 김보름 박지우 노선영 선수 19일 오후 강원 강릉스피드스케이팅경기장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스피드스케이팅 여자 팀추월 8강전에서 대한민국 김보름, 박지우, 노선영이 레이스를 마치고 아쉬운 표정을 짓고 있다. 2018.2.19
연합뉴스
함께 달린 김보름, 박지우 선수는 노선영 선수 개인의 탓을 하는 듯한 뉘앙스의 인터뷰를 했다.

“중간에 잘 타고 있었는데 마지막에 뒤에 격차가 벌어지면서 기록이 아쉽게 나왔다. 선두의 랩타임은 계속 14초대였다. 생각보다 기록이 잘 나왔는데 팀추월은 마지막 선수가 찍히는 것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이 많이 아쉽다.” (김보름)

“사실 선영이 언니가 이렇게 될 거라는 생각을 아예 안 했던 건 아니었는데 그걸 저희가, 근데 기록 욕심도 있다 보니까.. 나랑 보름 언니가 욕심을 낸 것 같다. 솔직히 이렇게 벌어질지 몰랐다. 월드컵에서도 이정도는 아니었다.” (박지우)

노선영은 지난 1월 빙상경기연맹의 실수로 올림픽 출전이 좌절된 뒤 “지난해 12월 10일 월드컵 4차 시기 이후 평창올림픽에 출전하는 팀추월 남녀 대표팀은 단 한 차례도 함께 훈련하지 않았다. 심한 차별 속에서 훈련에 제대로 집중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었다”고 털어놓은 바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게시판에는 빙상경기연맹의 엄중 처벌에 대한 청원과 김보름과 박지우의 국가대표 자격박탈에 대한 청원 등이 올라오고 있다. 그동안 파벌 문제 등으로 논란이 된 빙상연맹 문제와 관련된 청원은 총 313개의 청원과 제안이 올라온 상태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