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머리 감독-박철호 감독, 눈물의 포옹 “고생했어요”…팀 하나로 묶은 영웅들

머리 감독-박철호 감독, 눈물의 포옹 “고생했어요”…팀 하나로 묶은 영웅들

신진호 기자
신진호 기자
입력 2018-02-20 15:07
업데이트 2018-02-20 18: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자 아이스하키 남북단일팀 감독인 새러 머리 감독이 북측의 박철호 감독과 눈물의 포옹으로 대회를 마무리했다.
20일 강원도 강릉시 관동하키센터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7∼8위 순위 결정전 남북 단일팀 대 스웨덴 경기가 1대6 단일팀 패배로 끝난 뒤 단일팀 새러 머리 총감독과 북측 박철호 감독이 포옹하며 서로를 격려하고 있다. 2018.2.20  연합뉴스
20일 강원도 강릉시 관동하키센터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7∼8위 순위 결정전 남북 단일팀 대 스웨덴 경기가 1대6 단일팀 패배로 끝난 뒤 단일팀 새러 머리 총감독과 북측 박철호 감독이 포옹하며 서로를 격려하고 있다. 2018.2.20
연합뉴스
남북한 여자 아이스하키 단일팀은 20일 강원도 강릉의 관동하키센터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스웨덴과 7∼8위전에서 한수진이 만회 골을 넣는 등 분전했으나 1-6(1-2 0-1 0-3)으로 졌다.

B조 조별리그 3경기에 이어 5∼8위 순위 결정전 2경기에서도 모두 패한 단일팀은 이로써 5전 전패로 대회를 마감했다.

그러나 올림픽 첫 출전에다 대회를 2주 앞두고 급히 결성된 단일팀으로선 충분한 성과를 얻은 대회였다.

감독 선임 당시 26세로 감독 경험이 전혀 없던 머리 감독이었지만 팀을 하나로 모으는 데 손색이 없었다.

함께 손발을 맞출 시간은 고작 2주 정도였고, 북한 선수 3명 이상을 게임 엔트리에 넣어야 했다.

기존 남측 대표팀 선수들은 흔들릴 수밖에 없었다. 남북단일팀에 대한 비판은 팀 안팎에서 나왔다.
이미지 확대
박철호 감독 ”골리 잘했다”
박철호 감독 ”골리 잘했다” 20일 강원도 강릉시 관동하키센터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7∼8위 순위 결정전 스웨덴과 경기에서 패한 단일팀 박철호 북한 감독이 골리(골키퍼) 신소정과 아쉬워하며 포옹하고 있다. 왼쪽에서 새러 머리 총감독이 눈시울을 붉은 채로 지켜보고 있다. 2018.2.20
연합뉴스
머리 감독은 “선수를 고르는 것은 내 권한이다. 내가 원하는 선수만 경기에 뛰게 될 것”이라고 말하며 흔들리는 팀을 다잡았다.

그렇지만 남북 선수들을 한 팀으로 묶어내는 것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

머리 감독과 박철호 감독은 서로 머리를 맞대고 선수들을 한 팀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특히 진천선수촌 라커룸에 있는 35개의 개인 라커를 ‘남-남-북-남-남-북’ 순으로 배치했다. 한국 선수 2명과 북측 선수 1명을 한데 묶어 선수들이 빨리 친해질 수 있도록 했다. 훈련 전후 몸을 풀거나 장비를 착용할 때 서로 도와주고 자연스레 대화를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해 준 것이다.

선수들은 나이에 따라 “언니”, “동생”이라 부르고 웃고 떠들며 친해졌다.
이미지 확대
머리 감독 “신소정, 수고했어”
머리 감독 “신소정, 수고했어” 20일 강원도 강릉시 관동하키센터에서 열린 2018 평창동계올림픽 여자 아이스하키 7∼8위 순위 결정전 스웨덴과 경기에서 패한 단일팀 골리(골키퍼) 신소정이 새러 머리 총감독과 아쉬워하며 포옹하고 있다. 오른쪽은 북한 박철호 감독. 2018.2.20
연합뉴스
비록 승리는 따내지 못했지만 일본을 상대로 사상 첫 골을 따냈고, 이어 이날 올림픽 대회 사상 아시아 외 국가 상대로 첫 골을 따내기도 했다.

머리 감독과 박철호 감독, 그리고 선수들은 눈물을 흘리며, 하지만 밝은 표정으로 서로 인사를 나눴다.

짧은 시간이나마 북한 선수들과 정이 든 머리 감독은 올림픽 일정이 끝날 때까지 합동 훈련을 이어가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

신진호 기자 sayho@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