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웅 “동계아시안게임 공동개최 가능…마식령스키장 이용가능”

장웅 “동계아시안게임 공동개최 가능…마식령스키장 이용가능”

김지수 기자
입력 2018-02-20 11:07
업데이트 2018-02-20 11: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평창올림픽, 같은 민족끼리 화합해 아주 훌륭했다…만점짜리”

최문순 강원지사가 2021년 9회 동계아시안게임의 남북 공동개최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데 대해 장웅 북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이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미지 확대
[올림픽] 탑승수속 중인 장웅 북한 IOC위원
[올림픽] 탑승수속 중인 장웅 북한 IOC위원 20일 중국 베이징 서우두 국제공항 북한 고려항공 카운터에서 장웅 북한 국제올림픽위원회 위원이 탑승수속을 밟고 있다. 평창올림픽 참석차 지난 4일 방한한 장 위원은 강풍을 동반한 혹한에 따른 건강상의 이유로 평창올림픽 폐회식에 일주일 앞서 지난 18일 귀국길에 올랐다. 이틀간 베이징에 머문 장 위원은 이날 고려항공 JS152편으로 평양으로 돌아갔다. 2018.2.20연합뉴스
평창동계올림픽에 참석했다 건강상의 이유로 조기 귀국길에 오른 장 위원은 20일 중국 베이징 서우두 국제공항에서 연합뉴스와 만나 이같은 뜻을 밝혔다.

장 위원은 최 지사가 동계아시안게임 남북 공동개최 의사를 밝혔는 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며 “아시안게임은 개최 희망국이 적기 때문에 올림픽보다 쉽다”고 답했다.

장 위원은 최 지사가 원산 마식령스키장을 이용하는 방안 등을 거론한 데 대해서도 “마식령스키장을 이용할 수 있다”고 답했다.

장 위원은 동계아시안게임 공동개최 실현 방안에 대해서는 “다 알아서들 하지 않겠느냐”며 즉답을 피했다.

장 위원은 또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이 북한의 도쿄올림픽 참가를 도울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해 “그것은 보도가 잘못 된 것”이라며 “올림픽 헌장에 따라서 전 세계 260개 IOC 회원국은 올림픽 참가 의무가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이어 “누가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의무적으로 참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 위원은 이번 평창올림픽에 대한 총평을 해달라고 하자 “이번 올림픽은 만점짜리 올림픽”이라며 “아주 잘 된 것 같다. 같은 민족끼리 화합하는 통에 아주 훌륭했다”고 극찬했다.

평창올림픽 참석차 지난 4일 방한한 장 위원은 강풍을 동반한 혹한에 따른 건강상의 이유로 평창올림픽 폐회식에 일주일 앞서 지난 18일 귀국길에 올랐다. 이틀간 베이징에 머문 장 위원은 이날 고려항공 JS152편으로 평양으로 돌아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