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GM “한국서 사업할테니 지원해달라”

GM “한국서 사업할테니 지원해달라”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18-02-20 23:18
업데이트 2018-02-21 00: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엥글 사장 “대출금 3조 출자전환”
군산공장 인수자 나오면 매각 의사
靑, 군산 고용ㆍ산업위기지역 지정


정부는 20일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과 관련, 군산 지역을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하는 한편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한 긴급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 GM은 한국GM에 빌려준 3조 2000억원 규모의 대출금을 출자전환하겠다는 의향을 한국 정부에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고용노동부는 오늘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받아 군산 지역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하기 위한 긴급절차를 밟아 나가기로 했다”며 “아울러 산업통상자원부는 군산 지역을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되면 고용보험을 통한 고용안정지원 등 종합 취업지원대책을 수립, 실행하며 자치단체 일자리사업에 대한 특별지원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대책 발표가 군산공장 폐쇄를 기정사실화하는 것은 아니며 마지막까지 공장을 살리고 고용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게 정부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군산공장 노조는 이날 청와대를 찾아 관련 요구사항이 담긴 문건을 전달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 등 여야 원내지도부는 이날 국회에서 배리 엥글 GM 총괄 부사장 겸 해외사업부문 사장을 만나 군산공장 폐쇄에 따른 대책을 논의했다. 홍영표 국회 환경노동위원장은 “GM이 출자전환을 통해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밝혔고 정부에도 전달한 것으로 안다”며 “부평공장에 SUV(스포츠유틸리티차) 신차를 배정해 2년 안에 생산하고 창원공장에서는 좀더 큰 CUV(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 신차 모델을 배정하겠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엥글 사장은 “한국에서 사업을 지속하기를 원하지만, 모든 이해관계자로부터의 협조와 지원이 필요하다”면서도 “(군산 공장) 인수 의향자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협상에) 임하겠다”면서 매각 의사도 내비쳤다.

정부는 ‘선(先) 실사, 후(後) 지원’이라는 기존 원칙을 재확인했다. 다만 GM이 제시하는 투자 계획과 경영 정상화 방안의 수준에 따라 지원 여부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서유미 기자 seoym@seoul.co.kr

장은석 기자 esjang@seoul.co.kr
2018-02-21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