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모든 순간이 위기였지만… ‘오뚝이’ 여자 쇼트트랙

모든 순간이 위기였지만… ‘오뚝이’ 여자 쇼트트랙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입력 2018-02-20 23:16
업데이트 2018-02-2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아랑 무게 중심 잃고 넘어져…폭행 파문 등 시련 딛고 ‘우뚝 ’

김아랑이 다음 주자 김예진을 터치하는 순간 강원 강릉 아이스아레나 링크에선 탄성이 터져 나왔다. 김아랑이 무게 중심을 잃고 주저앉은 것이다. 최대 위기의 순간이었지만 김아랑은 벌떡 일어났고 대표팀은 경기를 이어나갈 수 있었다.

마지막 주자 최민정이 선두로 결승선을 통과하자 김아랑은 눈물을 왈칵 쏟았다. 코치진 앞 펜스에 고개를 파묻고 한동안 흐느끼던 김아랑은 태극기를 든 채 금메달 세리머니를 할 때도 눈물을 멈추지 못했다.

그만큼 여자 대표팀에 이번 대회는 모든 순간이 위기였다. 계주 1번 주자인 심석희는 개막을 3주 앞두고 코치에게 손찌검을 당해 이틀 동안 진천선수촌을 무단 이탈했다. 대한빙상경기연맹은 손찌검한 코치를 영구제명하는 중징계를 내렸지만 심석희는 한동안 공식 석상에서 굳은 표정만 보이는 등 심신을 추스르지 못했다.

우여곡절 끝에 심석희는 올림픽에 출전했지만 지난 10일 500m 예선과 17일 1500m 예선에서 연이어 탈락하는 시련을 맞았다. 특히 주 종목인 1500m에서 미끄러져 넘어진 터라 아쉬움은 더욱 컸다. 에이스 최민정 역시 13일 500m 결승에서 2위로 들어왔으나 실격 처리되는 불운을 겪었다.

지난 10일 3000m 계주 예선에서도 23바퀴를 남긴 경기 초반 이유빈이 중심을 잃고 넘어지며 최하위로 떨어졌다. 하지만 선수들은 포기하지 않았다. 바통을 이어받은 최민정과 심석희, 김예진이 3위와 간격을 좁히는 사투를 벌였고, 넘어졌던 이유빈이 아홉 바퀴를 남긴 상황에서 2위까지 치고 올라오는 저력을 발휘했다. 곧이어 심석희가 선두로 올라서며 한국은 예선을 1위로 통과했다.

여자 대표팀은 계주 예선 이후 바통 터치 훈련을 반복하며 올림픽 계주 2연패의 목표를 놓지 않았다. 심석희는 1500m 예선에서 탈락한 다음날 훈련에 참여해 사기를 끌어올렸다. 맏언니 김아랑은 1500m 결선 4위를 기록한 뒤 1위 최민정에게 다가가 진심 어린 축하를 하는 등 팀을 하나로 모으는 데 앞장섰다.

심석희는 이날 경기 직후 “계주 경기를 하기까지 힘든 부분도 많이 있었다”면서도 “1500m가 끝나고 제가 좋은 성적을 냈을 때보다 더 많은 분이 응원을 해주셔서 느낀 부분이 컸다”고 말했다. 김아랑은 “2014년 소치에서 다 함께 시상대에 올랐던 기분을 후배들에게 느끼게 해주고 싶다고 했는데 그대로 이뤄져 매우 좋다”며 “다치지 않고 좋은 결과를 보여드려 만족스럽다”고 환한 웃음을 지었다.

강릉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18-02-21 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