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스 아리랑’ 민유라 “가슴 벅차 올라”…역대 최고 18위

‘아이스 아리랑’ 민유라 “가슴 벅차 올라”…역대 최고 18위

한재희 기자
입력 2018-02-20 22:48
업데이트 2018-02-20 23: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모친 “다음 올림픽도 한국대표로 나갔으면”

피겨 아이스댄스의 민유라(23)는 평창동계올림픽이 낳은 최고 스타 중 한 명이다. 매사 긍정적이며 ‘살아 있는’ 표정으로 팬들의 인기를 독차지하고 있다. 덕분에 흥이 많다는 ‘흥유라’란 애칭까지 생겼다. 아이스댄스는 국내에서 비인기 종목인데도 20일 강릉 아이스아레나 링크에서 민유라-알렉산더 겜린(25)의 프리댄스가 끝나자 갈채와 함께 인형이 쏟아졌다. 민유라는 미디어 인터뷰 등을 모두 마친 뒤 어머니 주지나(55)씨를 만나려고 마스크를 쓴 채 관중석으로 향하다 “예뻐요”, “사진 찍어요”라고 말하며 몰려든 인파 때문에 옴짝달싹 못할 지경이었다.
이미지 확대
민유라-알렉산더 겜린이 20일 강원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아이스댄스 프리댄스에서 ‘홀로 아리랑’ 선율에 맞춰 연기하고 있다. 둘은 86.52점을 받아 전날 쇼트댄스 61.22점을 더한 147.74점으로 한국 아이스댄스 올림픽 최고 성적인 18위를 차지했다. 강릉 연합뉴스
민유라-알렉산더 겜린이 20일 강원 강릉 아이스아레나에서 열린 평창동계올림픽 피겨스케이팅 아이스댄스 프리댄스에서 ‘홀로 아리랑’ 선율에 맞춰 연기하고 있다. 둘은 86.52점을 받아 전날 쇼트댄스 61.22점을 더한 147.74점으로 한국 아이스댄스 올림픽 최고 성적인 18위를 차지했다.
강릉 연합뉴스
전체 20개 팀 중 네 번째로 입장하면서부터 열띤 환호를 받았다. 가수 소향의 ‘홀로 아리랑’에 맞춰 혼신의 연기를 쏟아부었다. 미국에서 나고 자란 이들이 한복을 변형한 옷을 입고 한국 무용을 연상시키는 안무에 어려운 리프트와 스텝 시퀀스가 얹혀질 때마다 관중들은 아낌 없는 박수를 보냈다.

‘홀로 아리랑’ 가사의 ‘독도야 간밤에 너 잘잤느냐’는 대목이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금지하는 정치적 논란을 불러일으킬 것을 우려해 3초간 삭제했지만 수려한 연기에 심취한 관중들은 눈치 채지 못한 듯했다.

민유라-겜린은 프리댄스로 기술점수(TES) 44.61점, 예술점수(PCS) 41.91점을 합쳐 86.52점을 받았다. 전날 쇼트댄스 61.22점을 합쳐 147.74점으로 18위였다. 자신들의 최고점인 152.00점에는 못 미쳤지만 역대 한국 아이스댄스 선수 올림픽 최고 성적을 기록했다.

주씨는 “딸이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어서) 자랑스럽다.성격도 좋고 잘 웃어서 ‘흥유라’란 별명을 얻은 것 같다”며 “마음껏 즐기라고 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유라는) 음악을 느끼는 감정선이 좋다. 만들어서 나오는 표정이 아니다. 정말 타고났다”며 “앞으로 기술적으로 조금 더 치고 올라가야 한다. 가능하다면 4년 뒤 올림픽에도 한국 대표로 출전하면 좋겠다”고 말했다.

민유라는 “연기 마지막에 음악이 커졌을 때 가슴이 벅차올랐다. 이상한 말이지만 내가 위에서 연기하는 것을 보는 듯한 느낌이었다. 관중들과 정말 함께하는 느낌이 났다”며 “올림픽을 통해 한국에도 아이스댄스가 있다는 걸 알릴 수 있어서 좋다. 전에는 제가 지나가면 사람들이 ‘피겨’, ‘피겨’ 했지만 요즘은 아이스댄스 선수 아니냐고 정확하게 말해 줘서 정말 기분 좋다”고 흔감해했다.

강릉 한재희 기자 jh@seoul.co.kr
2018-02-21 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