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장웅 “동계亞게임 공동 개최 가능”

北 장웅 “동계亞게임 공동 개최 가능”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2-20 23:22
업데이트 2018-02-21 00: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마식령스키장 이용할 수 있어” …‘만점짜리 평창올림픽’ 칭찬

장웅(80) 북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이 2021년 제9회 동계아시안게임의 남북 공동 개최 방안에 대해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미지 확대
장웅 북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 연합뉴스
장웅 북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
연합뉴스
평창동계올림픽에 참석했다가 건강상 이유로 일찌감치 귀국 길에 오른 장 위원은 20일 중국 베이징 서우두 국제공항에서 연합뉴스 특파원과 만나 이런 뜻을 밝혔다. 장 위원은 최문순 강원지사가 3년 뒤 동계아시안게임 남북 공동 개최 의사를 밝혔는데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며 “아시안게임은 개최 희망국이 적기 때문에 올림픽 유치보다 쉽다”고 답했다.

장 위원은 최 지사가 원산 마식령스키장을 이용하는 방안 등을 거론한 데 대해서도 “마식령스키장을 이용할 수 있다”고 답했다. 이어 동계아시안게임 공동 개최가 성사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느냐는 질문에 대해선 “다 알아서들 하지 않겠느냐”며 즉답을 피했다.

장 위원은 또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이 북한의 2020년 도쿄올림픽 참가를 도울 것이라고 밝힌 데 대해 “보도가 잘못된 것”이라며 “올림픽 헌장을 좇아 세계 260개 IOC 회원국은 올림픽 참가 의무가 있다”고 반박했다. 이어 “누가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의무적으로 참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 위원은 이번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한 총평을 해 달라는 주문에 “이번 올림픽은 만점짜리 올림픽”이라며 “아주 잘 된 것 같다. 같은 민족끼리 화합하는 통에 아주 훌륭했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평창동계올림픽 참석차 지난 4일 방한한 장 위원은 강풍과 동반한 혹한에 따른 건강상의 이유로 대회 폐막에 일주일 앞서 지난 18일 귀국 길에 올랐다. 이틀 동안 베이징에 머무른 장 위원은 이날 고려항공 JS152편에 올라 평양으로 돌아갔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8-02-21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