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비용 아끼려 신규 간호사만 찾는 병원…‘태움’ 원인중 하나”

“비용 아끼려 신규 간호사만 찾는 병원…‘태움’ 원인중 하나”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2-22 09:44
업데이트 2018-02-22 09: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목포대·서울대·을지대 간호학과 교수팀 연구결과

최근 논란이 된 간호사 ‘태움 문화’가 전체적인 간호인력 부족에서 비롯됐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지만 실제로는 병원들의 저비용 간호사 관리정책 때문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간호사
간호사
병원들이 비용을 아끼기 위해 경력직 간호사가 떠난 자리를 신규 간호사로 채울 뿐 ‘전체 숫자’는 늘리지 않으려는 게 태움이 근절되지 않는 이유 중 하나라는 것이다. 실제 간호대학 졸업생들이 쏟아져 나와도 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는 증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선주(목포대학교 간호학과 교수)·김진현(서울대학교 간호대학 교수)·김윤미(을지대학교 간호대학 교수) 연구팀은 전국 1천42개 병원의 2010년과 2015년 간호인력을 비교한 결과, 새롭게 면허를 취득한 간호사 수의 변화는 병원 내 간호인력 증가와 관련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22일 밝혔다.

연구결과는 한국간호과학회가 발간하는 학술지(JKAN·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최근호에 실렸다.

연구팀에 따르면 신규 간호사는 2009년 1만1천709명에서 2014년 1만5천411명으로 32% 증가했으나 2010년에서 2015년 사이 간호인력 수준이 개선된 의료기관의 비율은 19.1%(199개)에 불과했다.

간호사 공급 증가에도 불구하고 조사대상 병원의 70.1%(730개)는 인력 수준이 변화하지 않았고, 10.3%(113개)는 오히려 악화한 것으로 드러났다.

즉, 간호사 면허를 가진 사람이 늘어나도 실제 의료현장에서 일하는 간호사 숫자는 제자리걸음인 셈이다.

김 교수는 “수많은 간호사를 배출하는 데도 불구하고 병원이 전체 간호인력 총 숫자는 늘리고 있지 않다는 사실이 확인됐다”며 “싼값에 간호인력을 부리기 위해 신규 간호사만 채용하고 떠나는 경력자는 방치하는 게 아닌지 봐야 한다”고 말했다.

경력 간호사의 이탈을 막기 위해서는 처우를 개선해줘야 하는데, 병원들이 이러한 노력은 하지 않은 채 신규 면허 취득자로 빈자리를 채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경력 간호사의 자리를 숙련된 간호사가 아닌 일이 서툰 신규 간호사가 채우면서 노동환경이 전혀 개선되지 않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고 봤다.

경력자가 부족하다 보니 병원은 준비되지 않은 신규 간호사를 중환자실에 투입하는데, 이 상황 자체가 태움을 근절하지 못하는 원인 중 하나라고 꼬집었다. 업무 미숙으로 긴급 상황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는 신규 간호사에 대한 상사의 과한 질책과 감정적 비난이 결국 ‘태우는’ 문화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김 교수는 “중환자실 업무는 숙련된 간호사가 맡고 신규 간호사는 일반 병동 등에서 충분히 분위기를 익힌 후에 투입돼야 한다”면서 “경력 간호사가 현장을 떠나지 않도록 적정한 수준의 보상체계를 마련하고 실제 현장에서 근무하는 간호인력 수를 증원해야만 태움도 사라질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