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검찰, 현대차 전직 임원 소환…다스 소송비 대납의혹 조사

검찰, 현대차 전직 임원 소환…다스 소송비 대납의혹 조사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2-23 10:16
업데이트 2018-02-23 1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현대차 “미국 특허소송비 지급한 것” 소명…다스 매출급증 의혹은 남아

삼성그룹에 이어 현대차그룹도 다스(DAS)의 미국 소송비를 대납한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검찰이 최근 현대차그룹 전직 고위 임원을 불러 사실관계를 조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23일 검찰과 현대차그룹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신봉수 부장검사)는 최근 김모 전 현대차 부회장을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현대차 측이 과거 미국 대형 로펌 에이킨검프(Akin Gump)에 수임료를 송금한 경위 등을 캐물었다.

이와 관련해 김 전 부회장은 당시 미국에서 진행 중이던 현대차의 특허소송과 관련해 비용을 지급한 것이라고 소명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도 해당 송금액과 다스 소송비 대납과는 뚜렷한 연관성을 찾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스는 BBK투자자문 전 대표 김경준씨를 상대로 투자금 140억원을 돌려받기 위한 소송을 벌이는 과정에 2009년 에이킨검프를 선임했고, 해당 수임료는 삼성이 대신 지급한 것으로 드러난 바 있다.

한편 검찰은 다스의 매출 급성장 배경에 현대차의 특혜성 지원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혐의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두 회사의 거래자료를 요청해 들여다보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스는 대부기공에서 현재 이름으로 이름을 바꾼 2003년만 해도 매출이 1천907억원이었으나, 2016년에는 매출이 6배를 웃도는 1조2천727억원에 달할 정도로 회사가 단기간에 급성장했다.

다만 자동차 업계에서는 이 기간 현대차그룹의 글로벌 차량판매가 급성장했다는 점에서 현대차의 시트부품 1차 협력사인 다스의 매출 성장도 이런 맥락에서 봐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