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진작가 배병우 순천 창작스튜디오 폐쇄…작품도 곧 철거

사진작가 배병우 순천 창작스튜디오 폐쇄…작품도 곧 철거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입력 2018-02-24 11:06
업데이트 2018-02-24 11: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전남 순천시는 유명 사진작가인 배병우(68)씨의 성추행 의혹 사건과 관련, 문화의 거리에 있는 배병우 창작스튜디오를 폐쇄했다고 24일 밝혔다.
소나무 사진작가 배병우
소나무 사진작가 배병우 2012.6.19 서울신문DB
순천시는 2016년 문화재생을 통한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해 문화의 거리에 배병우 창작스튜디오를 열었다. 순천시는 창작스튜디오 간판을 철거하고 운영 중단에 따른 안내문을 설치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스튜디오에 전시 중인 작품도 이른 시일 내 철거할 방침이다.

순천시 관계자는 “이번 사건을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하며, 스튜디오 공간은 시민 및 전문가들 의견 수렴과 공모를 통해 문화예술인 및 작가들을 위한 문화예술 공간으로 활용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배씨는 한국의 소나무를 주제로 작업을 해왔으며 영국 팝가수 엘튼 존을 비롯한 해외 저명 컬렉터들의 눈에 띄면서 ‘소나무 사진작가’로 유명해졌다. 미투운동이 국내에서도 확산하면서, 배 작가 또한 서울예대 교수 시절 학생들에게 성추행과 성희롱을 저질렀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서울예대 졸업생 A씨는 “2010년 11월 배 교수가 작업실에서 수업하는 도중 뒤에서 내 엉덩이를 움켜 잡았다”고 폭로했다.또다른 피해자 B씨는 “배 교수가 나를 지목해 교수들 술자리에 불러 술집 접대부처럼 대하고 몸을 만지고 술을 따르게 했다”면서 “‘함께 제주도에 내려가자’는 말을 자주하고 학교 근처 카페에서도 내 손을 잡고 다녔다”고 밝혔다.

졸업생 C씨는 이른바 ‘촬영 여행’에서 “배 교수가 술자리에서 허벅지를 만지고 다른 여학생들에게도 신체 접촉을 했다”면서 “내가 방 열쇠를 떨어뜨리자 ‘오늘밤 방으로 오라는 신호냐. 끼 부리고 있네’라며 언어 성폭력을 가했다”고 말했다. 배씨가 남학생과는 말도 섞으려 하지 않았고 여학생들의 허벅지를 잡고 자기 쪽으로 당겨 앉으라고 강요했으며 성관계 여부를 묻는 등 성희롱도 잦았다는 게 당시 자리에 있던 학생들의 증언이다.

이에 대해 배씨 측은 “너무 죄송하다”고 입장을 밝혔다.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