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공격용’ 항공모함 만드는 아베

‘공격용’ 항공모함 만드는 아베

이석우 기자
입력 2018-03-04 22:34
업데이트 2018-03-04 22: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中 항모 건조에 안보 위기 느껴…이미 ‘이즈모’ 개량에 돌입한 듯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일본의 ‘공격용’ 항공모함 보유 추진을 사실상 기정사실화했다.
해상자위대의 ‘헬기용 경(輕)항공모함’인 이즈모
해상자위대의 ‘헬기용 경(輕)항공모함’인 이즈모
아베 총리는 지난 2일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참석해 해상자위대의 ‘헬기용 경(輕)항공모함’인 이즈모를 정규 항공모함으로 개조할 방침을 확인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3일 보도했다. 아베 총리는 이즈모함의 기능 추가에 관해 다양한 검토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위기가 발생하고서야 장비를 도입하려고 황급히 서두르는 것은 문제이다. 다양한 조사 연구를 실시하는 것이 우리의 책임”이라며 이즈모를 전투기 이착륙이 가능한 항공모함으로 고치는 것을 검토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오노데라 이쓰노리 방위상도 이날 같은 자리에서 단거리 활주로 이륙 및 수직 착륙이 가능한 F35B 스텔스 전투기와 무인기를 이즈모에서 이착륙시킬 수 있는지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노데라 방위상은 “이즈모에 F35B 탑재를 전제로 하지 않았고, 사실 및 정보 확인”이라고 해명했다. 그러나 이 같은 발언들은 일본 정부가 이즈모를 정규 항모로 개량하기 위한 수순에 들어갔음을 보여 준 것이라는 지적이다.

게다가 일본 정부가 2000년대 후반 이즈모의 기본설계 단계부터 항공모함으로 전환하는 것을 상정해 왔다는 당시 해상자위대 간부의 증언이 나오고 있다. 이즈모의 갑판과 함내 격납고를 잇는 엘리베이터는 F35B의 크기에 맞게 설계됐고, 전투기 발진 때 분사열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것이다. 또 갑판을 활주해 발진할 수 있도록 선수 부분을 개조하는 것도 애당초 상정돼 있었다.

일본 정부가 최근 F35B의 도입을 서두르고 있는 것도 이 같은 움직임과 무관치 않다. 해상자위대는 올해도 이즈모의 항공기 운용 능력을 높이는 연구를 위탁했는데 항모로의 활용을 염두에 둔 조치로 간주된다.

이 같은 움직임은 중국의 공격적인 해양 진출 등에 자극받은 것으로 보인다.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 등 동중국해에서 영유권 분쟁을 벌이는 중국이 랴오닝함에 이어 항모를 잇따라 건조하고 있는 것을 일본은 심각한 안보 위협으로 보고 있다.

일본의 경항모는 해상자위대가 보유 중인 이즈모 등 2척으로 F35B 등을 탑재하면 당장 중국을 견제할 수 있는 수준의 해상 전력이 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경함모들은 미국 핵항공모함과 함께 동해, 동중국해, 서태평양 등지에서 여러 차례 연합훈련을 실시, 실전 능력도 쌓아 왔다.

2011년 중국이 최초의 중형 항공모함인 랴오닝호를 진수하자, 2년 뒤 2013년 일본은 최초의 경항공모함인 이즈모함을 진수했다. 두 나라가 경쟁적인 해군력 강화 경쟁을 벌이고 있음을 보여 준다. 랴오닝호(길이 305m, 만재배수량 6만t)에 비해 일본의 이즈모함(길이 248m, 만재배수량 2.7만t)은 작지만, 6만t급 규모로 개량이 가능하다.

이즈모는 넓고 평평한 갑판 가진 항모에 유사한 구조를 지녔으며, 헬기 14대를 탑재할 수 있다. 갑판을 조금만 고치고 함재기 관련 시설과 장비만 설치하면 F35B 같은 전투공격기를 바로 실을 수 있다.

도쿄 이석우 특파원 jun88@seoul.co.kr
2018-03-05 12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