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년전 北 기록영화, 북미정상회담 예측했다?

6년전 北 기록영화, 북미정상회담 예측했다?

강경민 기자
입력 2018-03-11 11:38
업데이트 2018-03-11 11: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가 본 나라’, 美 대북특사 방북 그려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조속한 만남을 희망했고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5월 안에 만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
연합뉴스
세계를 깜짝 놀라게 한 이런 북미간 사건이 2012년에 방영된 북한 영화의 시나리오와 비슷해 관심을 끌고 있다고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가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제프리 루이스 미국 미들버리 국제학연구소 연구원은 트위터에 북미정상회담 개최 성사에 “ 북한 영화 ‘내가 본 나라’의 결말이다. 김을 동등한 자격으로 대우해달라는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프로그램에 자극받은 미국 대통령이 평양을 방문한다”고 썼다.

‘내가 본 나라’는 1980년대 말부터 북한 TV에서 방영되기 시작한 5부작의 북한 영화다. 2012년 전파를 탄 제5부는 일본의 시각에서 북한의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을 말하는 전개를 쓰고 있다.

시나리오는 이렇다.

2009년 북한은 제2차 핵실험을 감행했다. ‘내가 본 나라’는 이 제2차 핵실험이 미국을 협상 테이블로 끌어내는 상황을 그린다.

이에 일본 외교관들은 북한의 대화 요구를 수용한 미국의 결정에 실망한다.

미 중앙정보국(CIA) 보고서는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김정일의 용기와 대담성,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정신에 두려움을 느끼기 시작했다”고 적힌다.

한 일본 외교관은 동료에게 “미국이 북한에 특사를 비밀리에 보내려고 하는 것 같다”고 말한다.

일본 정치권에서는 대북제재가 실패했고 미국이 북한에 억류된 미국인 여기자 2명의 석방을 대화 수용의 명분으로 삼을 수 있다는 말들이 나온다.

일본의 울분 속에서 2007년 북한을 방문한 바 있는 빌 리처드슨 뉴멕시코 전 주지사가 유력한 특사후보로 거론된다.

영화는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이 승전가가 울리는 가운데 북한을 방문하는 모습으로 끝난다.(실제 클린턴 전 대통령은 2009년 미국 여기자들을 석방하기 위해 북한을 방문했다)

한 일본인 관리는 “자격이 없는 북한에 중요한 누군가를 보내는 것은 일본에 굴욕”이라고 말한다.

이 영화는 익명의 기록영화 스타일로서 실제 사건들과 언론 보도들을 포함하고 있다.

워싱턴포스트는 ‘내가 본 나라’는 국제 외교무대에 북한의 핵무기 추구를 정당화하기 위해 만든 영화라며 2012년 이래 북미 양측에 많은 게 변했지만, 이 영화는 북한이 트럼프-김정은 면담을 바라보는 시각 하나가 될 수 있다고 풀이했다.

루이스 연구원이 2012년 지적한 대로 이 영화는 북한의 핵무기 개발 추구는 북한 정권이 여전히 권력을 쥐고 있다는 점뿐만 아니라 정권의 적통성을 강조하기 위해 만든 것이라고 신문은 전했다.

루이스는 “빌 리처드슨 대신 빌 클린턴의 방북을 보여주는 영화의 엔딩은 북한이 핵 외교를 보는 시각에 대해 많은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영화에 나오는 많은 세부사항은 트럼프-김정은 면담을 놓고 북한이 얘기할 것과 들어맞을 수 있다고 WP는 추측했다.

밴 잭슨 전 미 국방부 관리는 “김정은의 부친과 조부가 원했던 바다. 세계에서 가장 강대한 국가와 대등한 관계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