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은 시인, 등단 60년만에 퇴출되나…신작 출간 불투명

고은 시인, 등단 60년만에 퇴출되나…신작 출간 불투명

입력 2018-03-12 13:28
업데이트 2018-03-12 13: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창비, 신작 출간 보류…독자 외면으로 작품 내기 어려워져

공공기관·지자체는 ‘고은 흔적 지우기’ 분주

고은(85) 시인이 성추행 의혹으로 신작 시집 출간이 무기한 보류되는 등 국내 문단에서 더이상 활동하기 어려워졌다.
이미지 확대
철거된 고은의 사진
철거된 고은의 사진 12일 오전 서울도서관에서 관계자가 성추행 논란에 휩싸인 시인 고은의 작품세계를 조명한 ’만인의 방’ 전시장에 걸려 있던 고은의 사진을 철거하고 있다. 2018.3.12연합뉴스
고은의 신작 시집 ‘심청’ 출간을 준비 중이었던 출판사 창비 관계자는 12일 연합뉴스에 “작년 하반기 고은 시인으로부터 이 작품 원고를 넘겨받아 출간을 준비 중이었지만, 최근 이 작업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이어 “출간 시기와 관련해 내부적으로 결정하거나 시인 측과 얘기된 바는 없다”면서 “일단 현재로선 출간이 어렵다고 봐 준비를 중단한 것이다. 계속 상황을 보고 있지만, 언제 출간할 수 있을지는 알 수 없다”고 덧붙였다. 사실상 무기한 보류됐다는 뜻이다.

이 시집은 1958년 등단한 고은 시인의 등단 60주년을 기념하는 의미도 있었으나, 결국 세상에 나오기 어렵게 됐다.

그는 술자리에서 후배 문인들을 성추행하고 입에 담기 어려운 추태를 부렸다는 폭로가 나온 뒤 비난 여론이 들끓었음에도 국내에서 아무런 입장을 내놓지 않다가 외신을 통해서만 ‘부끄러울 행동을 하지 않았다’며 작품 활동을 계속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후 여론은 더 악화하면서 그가 국내에서 작가로서 활동하기 어려운 상황이 됐다.

독자들이 외면하고 있는 데다 도덕성이 훼손돼 어느 출판사에서도 그의 작품을 출간하겠다고 나서지 못하고 있다. 이전 작품들마저 독자들에게 거부되고 있는 상황이다.

교과서를 내는 출판사들은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실려있던 그의 작품과 그를 소개한 내용을 모두 삭제하기로 했다.

출판사 스리체어스는 그를 집중적으로 다룬 잡지를 전량 회수해 폐기하기로 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또 전국 곳곳에서 그의 흔적 지우기 작업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예산을 써서 그를 기리는 작업을 했던 지방자치단체나 공공기관들이 부랴부랴 철거·폐기에 나섰다.

서울시가 운영하는 서울도서관은 그의 삶과 문학을 조명한 전시 공간인 ‘만인의 방’을 이날 철거했다.

수원시는 그를 ‘삼고초려’해 광교산 자락에 주택을 마련해 이주시키는 등 극진한 대접을 해왔으나, 향후 계획돼 있던 모든 사업을 취소했다. 시유지 6천㎡에 건립을 추진하던 ‘고은문학관’ 사업을 철회하기로 했으며, 올해 등단 60주년을 기념해 추진할 예정이었던 각종 문학 행사도 모두 취소했다.

고은의 고향인 군산시도 그동안 생가 복원 및 문학관 조성, 문화제 개최, 시 낭송회, 벽화 꾸미기 등 사업을 진행해 왔으나, 최근 관련 사업을 모두 보류했다.

통일부는 고은이 이사장직을 맡고 있던 겨레말큰사전 남북공동편찬사업회에서 그를 면직했다.

그는 자신이 설립을 주도하고 오래 활동해온 문인단체 한국작가회의에서도 징계가 논의되자 스스로 상임고문직을 내놓고 탈퇴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