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바른미래 지지율 정체…안철수 구원 등판하나

바른미래 지지율 정체…안철수 구원 등판하나

명희진 기자
명희진 기자
입력 2018-03-13 22:36
업데이트 2018-03-14 00:3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안대표 측 “다음주 초 복귀 예상”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13일 안철수(얼굴) 전 국민의당 대표를 만나 오는 6월 열리는 지방선거에 출마해 줄 것을 요청했다. 안 전 대표는 “(서울시장 등판론 등에 대해서) 조만간 해법을 내겠다”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철수 캐리커처
안철수 캐리커처
유 대표는 이날 안 전 대표와 비공개 회동을 하고 서울시장 출마를 비롯해 정치권 조기 복귀 등을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바른미래당 창당 이후 유 공동대표와 안 전 대표가 회동한 것은 처음이다.

유 대표의 이런 움직임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합당 후 당 대표에서 물러나며 정치권과 거리를 두고 있는 안 전 대표의 침묵이 길어질수록 당 지지율 정체도 계속될 것이란 판단 때문이다.

유 대표는 앞서 안 전 대표의 서울시장 등판론에 대해 “본인의 결심이 가장 중요하다”며 안 전 대표에게 공을 넘겨 왔다.

일단 안 전 대표 측은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윤곽을 파악한 후 출마 여부를 밝혀도 늦지 않다는 판단이다. 안 전 대표 측 관계자는 “당 전면에 나서야 한다는 필요성을 (안 전 대표가) 크게 인식하고 있다”며 “이르면 다음주 초 안 대표가 복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입장에서는 안 전 대표의 결단이 절실한 상황이다. 6~9%대의 지지부진한 지지율이 계속되면서 지방선거 인물 영입부터 차질을 빚고 있기 때문이다.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흥행 카드인 안 전 대표의 등판은 지방선거에 유리한 분위기를 만들어 줄 수 있을 것”이라면서 “안 전 대표와 지도부가 전면에 나서 지방선거를 책임지는 구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당내에서는 안 전 대표를 ‘수단화’하지 말라는 요구가 고개를 들고 있다. 당이 아무 노력과 준비 없이 안 전 대표의 ‘희생’만 강요하고 있다는 것이다.

안 전 대표의 출마를 놓고 유 대표와 안 전 대표가 일종의 ‘파워게임’을 하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실제 안 전 대표 지지층을 중심으로 ‘유승민 경기지사 출마론’이 표출된 상황이다. 유 대표는 “공동대표로 끝까지 지방선거를 책임지겠다”며 출마 가능성을 일축했다.

명희진 기자 mhj46@seoul.co.kr
2018-03-14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