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B소환] MB 소환조사에 시민들 착잡…“모든 의혹 밝혀져야”

[MB소환] MB 소환조사에 시민들 착잡…“모든 의혹 밝혀져야”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3-14 10:14
업데이트 2018-03-14 10: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각서 “정치보복” 지적도…진보·보수 단체도 엇갈린 반응

이명박(77) 전 대통령이 14일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 가운데 이를 지켜보는 시민들의 반응은 엇갈렸다.
[MB소환] 이명박 소환 시청하는 시민들
[MB소환] 이명박 소환 시청하는 시민들 14일 오전 서울역에서 시민들이 이명박 전 대통령이 뇌물 및 횡령 피의자로 검찰 출석하는 방송을 시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시민 대다수는 이번 검찰 조사를 계기로 이 전 대통령을 둘러싼 각종 의혹이 밝혀지길 바랐지만, 일각에서는 검찰 수사가 ‘정치보복’이 아니냐는 의구심 어린 시선도 있었다.

자영업자인 곽 모(44) 씨는 “불과 몇 달 전만 해도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의혹을 밝힐 수 있을까 걱정스러운 마음이 있었다”며 “오늘 소환조사를 계기로 4대강 사업과 자원외교 등 이 전 대통령에 관한 모든 의혹이 밝혀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직장인 이 모(30·여) 씨는 “이 전 대통령이 자신의 비리를 자꾸 ‘정치적 보복’이라며 정치적으로 몰고 가려는 것 같아 화가 난다”며 “공(功)이 범죄행위를 덮을 순 없다. 법의 엄중한 심판을 받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경기 광명에 사는 조 모(39) 씨는 “이 전 대통령이 살아있는 권력일 때 검찰이 손도 못 대다 정권이 바뀐 뒤에야 소환 조사하는 모습을 보니 씁쓸한 느낌도 든다”며 “기왕 다시 시작된 수사이니 의혹을 남김없이 해소해줬으면 한다”고 했다.

반면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가 ‘정치보복’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경기 양평에 사는 서 모(48) 씨는 “전직 대통령이 검찰에 출석하고 그 과정이 TV로 생중계되는 모습을 보니 권력이란 게 뭔가라는 생각도 든다”며 “아무래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 성격도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어떤 결론을 내리더라도 정치적 논란을 피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시민단체들도 성향에 따라 상반된 반응을 보였다.

노동당·민주노총·한국진보연대 등 진보 단체들은 오전 법원삼거리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이 전 대통령이) 법의 심판대에 오른 것은 만시지탄이지만 천만다행”이라며 “권력을 사유화한 파렴치한 중범죄자 이명박을 구속하라”고 촉구했다.

진보성향 시민단체인 참여연대의 박정은 사무처장은 “연이어 전직 대통령들이 중대한 범죄의 피의자로 검찰에 소환되는 것을 봐야 하는 국민의 심정이야말로 참담하다”고 했다.

그는 이어 “법 앞에 예외가 있을 수 없다”면서 “정치보복 운운 말고 엄중하게 수사와 처벌을 받기를 바라는 것이 다수의 국민이 원하는 바”라고 강조했다.

보수성향 시민단체인 바른사회시민회의 이옥남 정치실장은 “모든 것을 떠나서 국가적으로는 매우 불행한 상황”이라며 “이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를 개인적인 비리 또는 정치적 보복으로 예단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만일 이 같은 과정이 ‘적폐 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정치보복의 성격을 띤다면 국론을 분열시키고 갈등을 초래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