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투 도덕성 검증하자” 이재명 협공하는 전해철·양기대

“미투 도덕성 검증하자” 이재명 협공하는 전해철·양기대

이주원 기자
입력 2018-03-15 16:16
업데이트 2018-03-15 16: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경기지사 출마를 선언한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5일 당내 경쟁자인 양기대 전 광명시장이 제안한 미투(#Me Too·나도 피해자다) 운동 관련 도덕성 검증을 수용했다. 전 의원과 양 전 시장이 ‘도덕성 검증’을 매개로 유력주자인 이재명 전 성남시장을 공격하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저와 이 전 시장에게 제안한 도덕성 검증 요청을 수용한다”고 밝혔다. 전 의원은 “어떤 형식과 내용이 됐든 후보자 검증에 최대한 응하겠다”며 “우리 당이 6월 지방선거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경선 과정에서 정책, 자질, 도덕성 등을 충분히 검증하고 가장 경쟁력 있는 후보가 본선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본격적인 경선 과정이 시작되었으니 이제는 각 후보의 비전과 정책에 대한 토론 역시 필요하다”며 “민주당의 경기지사 경선이 도덕성과 정책으로 대결하는 멋진 승부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양 전 시장은 지난 14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당내 경쟁자인 전 의원과 이 전 시장에게 미투 검증을 공식 제안했다. 그는 “지금 국민들은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모든 후보자들에 대해 가혹하리만큼 엄격한 검증을 요구하고 있다”며 “이에 모든 후보자는 국민의 눈높이에 응답해야 한다”고 제안 배경을 설명했다.

양 전 시장의 제안을 전 의원이 하루 만에 이를 수용하면서 실제로 검증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방식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양 전 시장이 제안했던 TV 토론이나 당 차원의 검증 토론회 등도 거론되고 있다.

세 후보 중 두 후보가 동의하면서 이 전 시장의 답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양 전 시장과 전 의원이 이 전 시장을 압박하면서 이 전 시장의 수용 여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 전 시장 측은 “현재까지는 이에 대해 정해진 바가 없다”고 말했다.

실제 도덕성 검증이 이뤄지면 다른 예비후보들에게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다. 민주당 내에서 다른 예비후보들이 자체 검증에 나설 수도 있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의원들이 미투 운동과 무관하다는 입장을 먼저 주장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이주원 기자 starjuwon@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