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월드스타’ 수호랑·반다비… 강원 상징 캐릭터 되나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道, IOC 귀속 저작권 허가 관건

조례 변경 도의회 승인 받아야
IOC “첫 사례… 법률 확인해야”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의 마스코트로 폭발적 인기를 얻었던 수호랑(왼쪽)과 반다비(오른쪽)가 강원도 상징 캐릭터로 지정될 수 있을까.

강원도가 20일 수호랑과 반다비를 강원도 상징 캐릭터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혀 관철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이번 올림픽에서 국제적으로 인기를 끈 수호랑과 반다비를 상징 캐릭터로 만들면 국내외에 강원도를 홍보하는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깔려 있다. 강원도는 현재 도를 대표하는 상징물로 반달곰을 의인화한 ‘반비’를 사용하고 있지만 대중화가 잘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올림픽 마스코트는 강원도가 하고 싶다고 무조건 상징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올림픽 마스코트 저작권은 모두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귀속돼 있어 캐릭터를 활용하려면 IOC의 허가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강원도 상징물을 바꾸려면 관련 조례를 변경하기 위해 도의회 승인도 필요하다.

최문순 강원도지사는 “수호랑과 반다비를 강원도 상징물로 할 수 있는지 IOC에 문의한 결과 자신들도 이런 사례는 처음이어서 법률 등을 확인해야 한다는 답변을 해 왔다”며 “관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춘천 조한종 기자 bell21@seoul.co.kr
2018-03-21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