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쿠릴 공동 경제활동 앞당기자” 일·러 외교수장 합의

“쿠릴 공동 경제활동 앞당기자” 일·러 외교수장 합의

입력 2018-03-21 22:35
업데이트 2018-03-21 22:3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러시아와 일본의 외교수장들이 쿠릴 4개섬(일본명 북방영토)에서의 공동경제활동을 위한 협의에 속도를 내기로 합의했다.
악수하는 러-일 외무장관
악수하는 러-일 외무장관 도쿄 로이터 = 연합뉴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21일 도쿄에서 회담을 해 이 같은 내용에 동의했다. 또한 양측은 오는 5월 하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러시아를 방문해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는 방안에 합의했다고 일본 외무성이 밝혔다.

라브로프 장관은 쿠릴 4개섬에서의 공동 경제활동에 대해 “양국 간 협의가 좋은 분위기 속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양국은 조만간 공동 경제활동을 위한 실무협의 일정에도 합의하기로 했다. 쿠릴 4개섬에서의 공동경제활동 방안은 2016년 12월 아베 총리와 푸틴 대통령의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사항이지만 이후 논의가 지지부진한 상태다.

고노 외무상은 회담에서 “북한 문제 등 러일 간에는 긴밀히 연대해야 할 과제가 많다”면서 “양 국민의 상호 이해를 심화시켜 평화조약 체결로 연결하고 싶다”고 말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긴밀한 대화는 양국 정상이 합의한 내용을 실현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며 “양국 간 관계를 더욱 강하게 발전시키자”고 말했다.

또한 러시아는 러·중 제안 ‘로드맵’이 아주 유용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강조했다. 러시아와 중국이 지난해 7월 함께 제안한 로드맵은 북한이 추가적인 핵·탄도미사일 시험을 중단하겠다고 발표하고 핵과 미사일의 비확산을 공약하면 한·미 양국이 이에 대응하는 구상을 담고 있다.

이 로드맵에 따르면 북한의 행동 정도에 따라 한·미 양국은 연합훈련을 축소하거나 중단하는 1단계에서부터, 북·미, 남·북한 간 직접 대화로 상호 관계를 정상화하는 2단계를 거쳐, 다자협정을 통해 한반도 비핵화와 동북아 지역 안보체제 등을 논의하는 3단계로 이행하게 된다.

한편 러시아 측은 일본의 신형 요격미사일 시스템 ‘이지스 어쇼어’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하기도 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이지스 어쇼어가 미국의 미사일 방어(MD) 체계의 일보가 될 것”이라면서 “러시아의 안보에 직접 영향을 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고노 외무상은 “주변국에 위협을 주지 않는다”고 이해를 구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