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트럼프 “새달 또는 6월 초 김정은과 정상회담”

트럼프 “새달 또는 6월 초 김정은과 정상회담”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4-10 02:00
업데이트 2018-04-10 02: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개최 시점 언급·북미 접촉 확인…北, 비핵화 의지 백악관에 전달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북·미 정상회담과 관련 “다음 달 또는 6월 초에 그들과 만나는 것을 여러분이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미국 대통령.
AP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각료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 이를 위해 미국과 북한이 상호 접촉했다고 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 개최 시점과 함께 북미간 접촉 사실을 육성으로 밝힌 것은 처음이다.

앞서 블룸버그통신과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은 “미국 정부가 김정은(오른쪽) 북한 국무위원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한반도 비핵화 문제를 논의할 의향이 있다는 것을 재확인했다”고 트럼프 행정부의 고위 관계자의 말을 인용, 보도했다. 로이터통신은 “북·미 간 비밀 접촉에서 평양 측은 북·미 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의향을 직접 미국에 전달했다”고 전했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관계자도 북·미 간 접촉이 정확히 어디서 어떤 방식으로 이뤄졌는지에 대해서는 함구했으나 ‘여러 번 만남이 있었다’고 확인했다.

워싱턴포스트(WP)는 “김 위원장이 (북·미) 정상회담에 전념하고 있다는 확신을 트럼프 행정부에 심어 줬다”고 평가했다. 앞서 지난 7일 CNN은 “미국의 중앙정보국(CIA)과 북한의 정찰총국, 양국 정보라인이 제3국에서 만나는 등 여러 차례 대화를 주고받으며 정상회담 장소와 의제 등을 조율하고 있다”고 전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4-10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