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시진핑 “금융·車 개방 확대”… 美에 화해 손짓

시진핑 “금융·車 개방 확대”… 美에 화해 손짓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4-10 22:46
업데이트 2018-04-11 00: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이난 보아오포럼 개막 연설…“지재권 보호·車관세 낮출 것”

올해로 개혁·개방 40주년을 맞은 중국이 금융시장 등 경제 개방과 자동차를 포함한 수입관세 인하를 약속했다. 10일 하이난에서 열린 보아오포럼에 3년 만에 참석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은 개막 연설에서 “중국이 무역수지 흑자를 목표로 하고 있지 않으며, 진지하게 수입을 확대하고 경상수지 균형을 이루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중국 경제 청사진을 제시했다.
시진핑 캐리커처
시진핑 캐리커처
그는 시장개방과 투자환경 개선, 지적재산권 보호, 수입 확대 등을 천명한 뒤 “높은 수준의 무역 및 투자의 자유화와 편리화 정책을 실시하고 중국 특색 자유무역항 건설을 모색하겠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은 “개혁개방이라는 중국의 제2차 혁명은 중국을 크게 바꿀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막대한 영향을 줄 것”이라면서 중국 파워에 대해 자신감을 드러내는 한편 “냉전 시대의 제로섬식 사고방식과 고립주의는 벽을 치는 일”이라며 미국의 보호무역주의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미국과 무역전쟁을 벌이고 있는 터라 시 주석의 이번 연설에 관심이 집중됐다. 발표한 조치 대부분이 재탕이라는 지적이 있지만, 올해 안에 자동차산업을 개방하고 관세도 인하하겠다는 대목 등에서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게 화해의 손길을 내민 것으로 읽혀 주목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미국의 자동차 관세는 2.5%지만 중국은 25%라며 이는 자유무역이 아니라 멍청한 무역이라고 꼬집는 트윗을 올렸다. 시 주석은 자동차 관세뿐 아니라 다른 수입 관세도 내리겠다고 밝혔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04-11 1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