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회담 장소 5곳 검토… 트럼프 “美는 아니다”

회담 장소 5곳 검토… 트럼프 “美는 아니다”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4-18 22:04
업데이트 2018-04-19 00:4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정부 “동남아·유럽도 후보지”…몽골·스웨덴·베트남 등 물망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미국 플로리다주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열린 미·일 정상회담의 모두발언에서 미·북 정상회담 후보지로 5곳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회담 장소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역사적인 북·미 정상회담은 장소에 따라서도 상징성과 의미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 후보지에 미국이 포함되느냐’는 질문에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날 로이터통신은 미국 정부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해 “동남아와 유럽도 5곳 후보지에 포함돼 있다”고 전했다.

미국의 수도인 워싱턴DC는 북한과 조율 과정에서 이미 제외된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경호 문제 등을 이유로 난색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김 위원장 전용기가 워싱턴까지 바로 날아갈 수 없는 작은 기종이란 현실적 이유도 작용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북·미 정상회담 개최 초기부터 거론된 몽골 울란바토르는 여전히 유력한 개최지로 꼽힌다. 북한에서 이동거리가 짧고, 남북한뿐 아니라 미국과도 좋은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에서 꾸준히 1순위로 자리하고 있다. 비행거리가 짧은 동남아 중에서 북한대사관이 있는 베트남과 싱가포르, 태국 등도 물망에 올랐다. 특히 베트남은 사회주의 노선을 걸으며 북한과 교류해 온 나라인 데다, 미국과 전쟁을 치른 뒤 평화협정을 체결한 곳으로 ‘북·미 정상회담’의 최적 장소라는 평가도 나온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베트남을 방문해 긴밀한 협력을 약속하며 관계 발전에 공을 들이기도 했다.

유럽에서는 김 위원장이 학교에 다닌 적이 있는 스위스와 평양에 대사관을 두고 있는 스웨덴 등도 가능한 장소로 여겨진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4-19 4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