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CVID식 비핵화해야 밝은 길 있다”

“北, CVID식 비핵화해야 밝은 길 있다”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4-20 01:34
업데이트 2018-04-20 01:4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 미·일 정상 회견서 밝혀

“세계적 성공 위해 모든 일 할 것
결실 기대 안 되면 가지 않겠다”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플로리다주 팜비치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한 회담 결과를 설명하면서 두 팔을 크게 벌리고 있다. 이날 공동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담이 세계적 성공을 거두도록 가능한 모든 것을 하겠다”고 말했다.  팜비치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플로리다주 팜비치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한 회담 결과를 설명하면서 두 팔을 크게 벌리고 있다. 이날 공동 기자회견에서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회담이 세계적 성공을 거두도록 가능한 모든 것을 하겠다”고 말했다.
팜비치 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8일(현지시간)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의 만남이 세계적인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일을 하겠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미국 플로리다 마라라고 리조트에서 열린 미·일 정상회담 공식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하고 “몇 주 후에 한반도 비핵화 논의를 위해 김 위원장과 만날 것”이라면서 “(이는) 북한뿐 아니라 전 세계를 위한 엄청난 일”이라며 북·미 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한 강한 의지와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어 “우리는 한반도가 안전과 번영, 평화 속에 함께할 수 있는 날을 보길 바란다”면서 “이전에도 말했듯 북한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방식(CVID)의 비핵화에 나설 때 북한이 갈 수 있는 밝은 길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은 또 ‘최대의 압박’이라는 대북 기조를 견지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이) 성공적이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면 회담을 하지 않을 것이고, 결실이 없을 것으로 생각되면 (회담장에) 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회담에 참여한 상황에서 결실이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면 회담장을 떠날 것이고, 현재 진행하고 있는 일들을 계속해 나갈 것”임을 분명히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정권의) 아버지(김정일 국방위원장)가 됐든, 할아버지(김일성 주석)가 됐든, 또는 아들(김 위원장)이 됐든 우리는 그들에게 이런(강력한 대북압박) 위치에 있어 본 적은 없다”면서 “전임 행정부들의 실수를 반복하지 않겠다. 핵무기 개발을 종식해야 한다. 전 세계 모든 지역에서 그럴 수 있다면 이상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2018-04-20 1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