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홍일표 부인 “나 뽑아주면 남편이 도움 줄 것” 한미硏에 이메일

홍일표 부인 “나 뽑아주면 남편이 도움 줄 것” 한미硏에 이메일

안석 기자
안석 기자
입력 2018-04-20 01:34
업데이트 2018-04-20 01: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태규 ‘방문학자 요구’ 의혹 제기 “본인·남편 재직한 감사원 앞세워”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소속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은 19일 홍일표 청와대 행정관의 부인인 감사원 장모 국장이 한미연구소(USKI)에 ‘자신을 방문학자로 뽑아 주면 남편이 도와줄 것’이라는 취지의 이메일을 보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미지 확대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이 19일 공개한 홍일표 청와대 행정관의 부인 장모씨가 한미연구소(USKI) 측에 ‘자신을 방문학자로 뽑아 주면 남편이 도와줄 것’이라는 취지로 보낸 이메일.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실 제공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이 19일 공개한 홍일표 청와대 행정관의 부인 장모씨가 한미연구소(USKI) 측에 ‘자신을 방문학자로 뽑아 주면 남편이 도와줄 것’이라는 취지로 보낸 이메일.
바른미래당 이태규 의원실 제공
이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사원 공무원인 장씨가 2017년 1월 말 USKI 측에 보낸 이메일를 공개하며 “USKI 예산 지급 중단 사태의 당사자로 주목받는 홍 행정관의 부인이 전형적으로 지위를 이용한 강요를 했다”면서 “장씨가 남편과 자신이 재직하는 감사원을 앞세워 방문학자로 뽑아 달라고 요구한 것은 공직자로서 매우 부적절한 행위”라고 밝혔다.

홍 행정관은 김기식 전 금융감독원장의 19대 의원 시절 보좌관이었다. 홍 행정관은 김기식 의원실에서 2016년 9월 발효된 ‘김영란법’(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최근 미국 존스홉킨스대학 국제관계대학원(SAIS) 산하 USKI에 대한 지원을 중단해 최근 연구소를 폐쇄하기로 결정했다.

이 의원은 “장씨가 ‘나를 뽑아 주면 감사원이 의미 있는 결정으로 받아들일 것이고 감사원과 USKI의 관계도 좋아질 것’이라고 했다”면서 “한국 정부의 예산을 받고 있던 기관과 정부 기관의 예산 결산을 감시하는 감사원과의 관계까지 언급하며 자신을 방문학자로 뽑아 달라고 주장한 것은 매우 위협적인 행동”이라고 말했다.

특히 KIEP에 부정적이었던 김 전 원장을 거론하며 홍 행정관이 뭔가 도와줄 수 있을 것처럼 이메일을 보낸 것은 문제라는 지적이다. 서울신문은 여러 차례 장 국장과 통화를 시도했으나 전화를 받지 않았다.

감사원은 이 의원이 공개한 이메일과 관련해 진상 조사가 필요하다고 보고 곧바로 자체 감찰실에 조사를 시작하도록 했다. 감사원은 장씨를 상대로 이메일 내용이 사실인지부터 확인하고 USKI 측이 이를 압력으로 받아들였는지 등을 조사해 직권남용 여부를 판단하고 관련 절차를 밟을 것으로 예상된다.

안석 기자 sartori@seoul.co.kr

류지영 기자 superryu@seoul.co.kr
2018-04-20 8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위기 당신의 생각은?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발표 후 의료계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료인력 공백이 장기화하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습니다. 의료공백 위기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어떤가요.
의료계 책임이다
정부 책임이다
의료계와 정부 모두 책임있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