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집무실 책상에 설치된 남북 핫라인···첫 통화 내용은

文대통령 집무실 책상에 설치된 남북 핫라인···첫 통화 내용은

입력 2018-04-20 16:38
업데이트 2018-04-20 17: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역사적인 남북정상회담을 일주일 앞두고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핫라인’(Hot Line·직통전화)이 20일 개통돼 시험통화가 이뤄졌다. 핫라인은 청와대의 대통령 집무실 책상위에 설치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정상간 핫라인은 우발 충돌에 의한 군사 대치 상황, 남북 관계가 최악의 상황으로 치달으며 전쟁 내지는 선제타격의 위기까지 고조됐을 때 남북 정상간 상황을 정리할 수 있는 최후의 방법이다. 평소에는 남북 현안을 풀 긴요한 정상들의 소통창구가 될 듯하다.

윤건영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회 종합상황실장은 이날 오후 4시 30분 청와대 춘추관 1층에서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윤 실장은 “전화 연결은 매끄러웠고 전화상태가 매우 좋았다”며 “마치 옆집에서 전화하는 듯한 느낌이었다”고 했다. 이 핫라인은 우리 쪽은 청와대, 북쪽은 국무위원회에 설치됐다. 일단 이날 중 실무자끼리의 시범통화가 우선적으로 이뤄졌다.

먼저 송 실장이 전화를 걸자 북한 담당자가 ‘평양입니다’라고 받았고, 이에 송 실장이 “안녕하십니까. 여기는 청와대입니다. 잘 들립니까. 정상 간 직통전화 시험 연결을 위해 전화했습니다. 저는 청와대 송인배 부속비서관입니다”라고 말했다.

송 실장은 “서울은 날씨가 아주 좋다. 북측은 어떻습니까”라고 물었고, 북측 담당자는 “여기도 좋습니다”라고 답했다.

우리 측에서 전화를 걸어 통화한 시간은 3분 2초, 이어 북측이 전화를 걸어와 통화한 시간은 1분 17초라고 청와대는 밝혔다.

이같은 남북 정상간 핫라인은 김대중 정부에서 시작됐다. 당시 김대중 대통령은 2000년 6월 12일 남북 정상 1차 회담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정상간 직통전화를 통해 모든 문제를 직접 해결하도록 하자”고 의견을 모았다. 그리고 불과 사흘 만에 핫라인이 설치됐다. 이때 설치된 정상간 핫라인은 노무현 정부까지 이어졌다. 그러나 강경한 대북 입장을 보인 이명박 정부가 출범한 2008년 이후 단절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 정상간 핫라인은 국정원에 설치된 것으로 확인된다. 우리 측 혹은 북측에서 전화를 걸어 정상의 의견을 전달하는 방식이었다. 이에 남북 정상이 곧바로 전화 통화를 주고받을 수 있는 채널이 구축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그 의미를 더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 “정상간 통화가 언제 이뤄질 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했지만, 오는 27일 열릴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첫 통화를 갖기로 한 만큼 내주 초에는 이뤄질 것이란 관측이다.

‘남북 정상간 통화 이뤄지면 무슨 대화가 이뤄질 것 같냐’는 질문에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연결이 됐다는 데 대한 반가움과 의미가 오가지 않겠냐”고 내다봤다. 따라서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판문점에서 역사적인 만남을 갖기 직전, 핫라인을 통해 어떤 메시지를 주고받을 지에도 관심이 집중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