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투’ 운동, 타임 ‘영향령 있는 100인’·포천 ‘위대한 지도자’ 3위

‘미투’ 운동, 타임 ‘영향령 있는 100인’·포천 ‘위대한 지도자’ 3위

입력 2018-04-20 18:32
업데이트 2018-04-20 18: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사회 운동가 타라나 버크 두 곳 모두 이름 올려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19일)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과 미 경제지 포천이 꼽은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지도자 50인’에 동시에 오른 가운데, 미국 할리우드에서 시작한 ‘미투(#Me Too)’ 운동 역시 두 리스트에 모두 이름을 올려 주목받고 있다.
미국 사회 운동가 타라나 버크. 사진=타임
미국 사회 운동가 타라나 버크. 사진=타임
미투 운동은 지난해 10월 할리우드 유명 제작자 하비 와인스타인의 성추행 고발이 폭로되면서 시작했다. 이어 배우 알리사 밀라노가 트위터에 ‘성희롱이나 성폭행을 당한 적이 있는 여성은 #미투(#Me too: 나도 당했다)를 써 달라’고 글을 쓰면서 전 세계적인 캠페인으로 번졌다. 타임은 아이콘(icons) 부문에서 미투 운동을 창시한 미국 사회 운동가 타라나 버크를 꼽았고, 포천은 위대한 지도자 3위로 미투 운동을 뽑았다. 포천은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려 노력한 점”을 선정 기준으로 삼았다고 설명했다.

사실 미투 운동은 지난해 처음 만들어진 표현은 아니다. 이번에 두 리스트에 이름을 올린 타라나 버크는 2006년부터 성적 학대가 만연한 미국 내 현실을 꼬집으며 ‘미투’라는 표현을 쓰기 시작했다. 성폭력 생존자를 돕기 위해 만들어진 이 운동은 당시엔 취약 계층으로 분류되는 흑인, 히스패닉 등 인종의 소녀였다. 이후 미투 운동은 성인 여성, 백인, 남성 등 다양한 계층으로 확대됐고, 지난해 영화계 미투를 기점으로 ‘타임즈업(Time’s Up)‘이라는 재단 설립으로 이어졌다.

포천은 “직장 등 조직 내에서 성폭력이 일반적이라는 걸 모두가 아는 지금, ’#미투‘ 운동은 한 사람만이 주도하는 게 아니다”면서 “앞으로 미디어나 연예계뿐만 아니라 모든 기업 대표, 지도자들이 생각을 바꾸도록 강제하는 게 다음 단계가 될 것”이라고 평했다.

타임지가 소개한 타라나 버크의 프로필은 배우 개브리얼 유니언이 작성했다. 유니언은 “타라나는 우리 사회 제도와 새로운 투표권자들에게 영감을 줄 것”이라면서 “그녀는 테이블에 의자를 더 가져다 놓는 게 아니라, 테이블을 통째로 뒤엎고 새로 만들 사람”이라고 말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