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장정남 전 무력부장, 9일 만에 3등급 승진... 도대체 무슨 일이?

장정남 전 무력부장, 9일 만에 3등급 승진... 도대체 무슨 일이?

입력 2018-04-23 11:35
업데이트 2018-04-23 13: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11일 대좌(우리의 대령급) 계급장을 달고 행사장에 등장했던 장정남 전 북한군 인민무력부장이 9일 만에 상장(별 3개)을 달고 공식 석상에 나온 것이 23일 확인됐다.
장정남 전 북한군 인민무력부장이 9일 만에 군 계급이 3등급이나 뛰어오른 것으로 23일 확인됐다. 오른쪽은 지난 22일 조선중앙TV가 방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3차 전원회의 영상에서는 장정남이 상장 계급장을 달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발언을 경청하는 모습. 왼쪽은 11일 평양에서 열린 김정은 ‘최고수위’ 추대 6돌 경축 중앙보고대회 행사장에서 영관급인 대좌 계급장을 달고 야전 지휘관들 속에 섞여 앉아 있는 모습. 연합뉴스.
장정남 전 북한군 인민무력부장이 9일 만에 군 계급이 3등급이나 뛰어오른 것으로 23일 확인됐다. 오른쪽은 지난 22일 조선중앙TV가 방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3차 전원회의 영상에서는 장정남이 상장 계급장을 달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발언을 경청하는 모습. 왼쪽은 11일 평양에서 열린 김정은 ‘최고수위’ 추대 6돌 경축 중앙보고대회 행사장에서 영관급인 대좌 계급장을 달고 야전 지휘관들 속에 섞여 앉아 있는 모습.
연합뉴스.
조선중앙TV가 전날 방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3차 전원회의 영상에서는 장정남이 상장 계급장을 달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발언을 경청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장정남은 이달 11일 평양에서 열린 김정은 ‘최고수위’ 추대 6돌 경축 중앙보고대회 행사장에서 영관급인 대좌 계급장을 달고 야전 지휘관들 속에 섞여 앉아 있는 모습이 확인된 바 있다. 이로 미뤄볼 때 장정남이 특정한 사유로 강등됐다가 다시 승진하는 우여곡절을 겪은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군부 소장파 출신의 장정남은 김정은 정권 초기인 2013년 5월 김격식 후임으로 인민무력부장에 임명돼 한때 대장(별 4개)으로 승진했었다. 그는 인민무력부장(국방 장관 격)에 오르면서 당시 최고 권력기구였던 국방위원회 위원 명단에도 이름을 올렸다.

김정은 위원장의 군부대 시찰 등을 밀착 수행하며 한동안 존재감을 과시했던 장정남은 2014년 6월 인민무력부장에서 물러나 동부전선 5군단장을 맡은 것으로 알려졌고, 계급도 상장으로 한 등급 내려앉았다.

이후 북한 매체에서 종적을 감췄던 장정남은 3년여 만인 지난 11일 3등급이나 내려앉은 대좌 계급장을 달고 행사장에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한 관계자는 “김정은 체제 들어 군 장성들이 별 2∼3개를 한 번에 떼였다가 다시 붙여지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라며 “김정은은 그런 ‘별 정치’로 군부를 길들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당 중앙위원회 위원 자격으로 제7기 3차 전원회의에 참석한 장정남은 손철주 총정치국 조직부국장, 오금철 총참모부 부총참모장 등 북한군 지휘부의 고위간부들과 같은 줄에 나란히 앉아 있던 점에 비춰볼 때 군 지휘부로 보직 이동하면서 상장으로 진급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조선중앙TV가 방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3차 전원회의(20일 개최) 영상에서 최근 총정치국에 대한 검열로 혁명화 교육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던 조남진 전 총정치국 조직부국장의 모습이 23일 확인됐다 연합뉴스
조선중앙TV가 방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3차 전원회의(20일 개최) 영상에서 최근 총정치국에 대한 검열로 혁명화 교육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던 조남진 전 총정치국 조직부국장의 모습이 23일 확인됐다
연합뉴스
이런 가운데 노동당 전원회의 영상에서는 최근 총정치국에 대한 검열로 혁명화 교육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던 조남진 전 총정치국 조직부국장의 모습도 확인됐다. 국가정보원은 지난 2월 초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지난해 10월부터 3개월간 노동당 조직지도부의 주도로 총정치국에 대한 검열이 진행됐다”면서 “검열 결과 황병서는 총정치국장에서 해임됐고 부국장 렴철성과 조남진은 강등 후 혁명화 교육을 받는 등 다수 간부가 해임 또는 처형됐다”고 보고했다.

그럼에도 조남진은 이번 전원회의에서 북한군 핵심 간부들과 나란히 앉아 건재함을 과시했다. 다만 총정치국 조직부국장 재임 때 상장이었던 조남진은 이번에 2등급 내려앉은 소장(별 1개) 계급장을 달고 등장했다.

총정치국 검열로 군복을 벗은 황병서는 이번 전원회의에서 김경옥 노동당 조직지도부 제1부부장과 리재일 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 사이에 앉았다. 그는 총정치국장에서 물러난 이후 당내 주요 보직을 맡은 것으로 추정된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