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메디컬 라운지] 환절기 목감기? ‘인후두 역류’ 의심

[메디컬 라운지] 환절기 목감기? ‘인후두 역류’ 의심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8-04-29 17:04
업데이트 2018-04-29 18: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환절기와 미세먼지가 심할 때 목감기와 혼동하기 쉬운 질병이 있다. 환자들은 공통적으로 목 안에 이물질이 낀 듯한 느낌을 경험하고 침이나 음식을 삼킬 때 불편함을 호소한다. 마른 기침이 함께 나타날 때도 있어 감기로 오인하기 쉽다. 바로 ‘인후두 역류’다.

# 역류성 식도염 비슷… 속쓰림 없어

29일 인제대 상계백병원에 따르면 인후통과 삼킴 장애 증상이 계속되면 인후두 역류를 의심해야 한다. 인후두 역류는 역류성 식도염과 비슷한 질병이다. 위장 안의 음식물이나 위산이 식도를 통해 역류해 목 부위를 자극하면서 생기는 병이다. 다만 역류성 식도염과는 증상이 다소 다르다. 속쓰림이나 위산 역류에 의한 가슴 부위 통증과 화끈거리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고 위식도 내시경에서 식도염이 없을 때가 많다. 또 밤보다 아침에 증상이 심한 경우가 더 많다.

인후두 역류는 설문지를 이용해 쉰 목소리, 삼킴 장애, 목이 조이는 느낌, 목 안에 가래나 덩어리가 끼어있는 느낌, 잦은 헛기침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하고 후두 내시경으로 후두 뒤에 염증이 있는지 살피는 방식으로 진단한다. 위식도 내시경을 함께 시행할 수도 있다.

# 인후통·삼킴 장애… 12주 약물치료

치료는 역류성 식도염과 같이 위산 분비 마지막 단계를 억제하는 양자펌프억제제(PPI)라는 약을 사용한다. 충분한 치료 효과를 얻으려면 식사 30분에서 1시간 전에 약제를 복용해야 한다. 손정협 이비인후과 교수는 “인후두 역류는 역류성 식도염보다 투약 기간이 길어 최소 12주 이상의 약물 복용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며 “간혹 약을 복용한 뒤 상복부 불편감이나 설사, 변비 등 복부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는데 약제를 바꿔 조절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골다공증 환자는 장기 복용 시 주의가 필요해 처방 전에 미리 의료진에게 알리는 것이 좋다.

# 야식은 독… 천천히 씹어 먹어야

인후두 역류를 예방하려면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부드러운 음식이나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적당량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음식을 먹고 바로 눕는 것은 좋지 않다. 가급적 취침 3시간 전부터는 음식물을 먹지 말아야 한다. 이미 증상이 있다면 가급적 위산이 역류하지 않도록 어깨를 15~20㎝ 가량 높여서 자는 것이 좋다. 손 교수는 “특히 밤에 야식을 먹고 바로 눕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목에 이물감이 계속되면 위산 역류 증상이 오래 이어진 것으로 봐야 한다. 자극적인 음식, 고지방식, 탄산음료, 초콜릿, 커피, 술, 담배도 인후두 역류를 유발하거나 증상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된다. 식사할 때 음식과 타액이 잘 섞이도록 천천히 씹어 먹는 것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아울러 비만일 경우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식사량을 조절해 체중을 줄여야 한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2018-04-30 33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