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23명 확정’ vs ‘+α’…신태용, 고민 또 고민

‘23명 확정’ vs ‘+α’…신태용, 고민 또 고민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5-11 22:36
업데이트 2018-05-11 23:1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4일 월드컵 예비 명단 발표

최종 선수 서둘러 결정하려 했지만
손흥민·염기훈·김민재 등 부상에
이청용 등 2~3명 추가 두고 고심
이미지 확대
신태용 축구대표팀 감독. 스포츠서울
신태용 축구대표팀 감독.
스포츠서울
시한은 이틀 앞으로 닥쳤는데 생각할 게 참 많다.

오는 14일 오전 10시 서울시청 신청사 다목적홀에서 러시아월드컵에 나설 소집 명단 23명 안팎을 공개하려는 신태용(48) 축구대표팀 감독 얘기다. 당초 신 감독은 개막 한 달 앞인 이날 최종 엔트리를 앞당겨 확정하고 조직력 끌어올리기에 골몰할 심산이었다.

2010년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회(대한민국 대 그리스 2-0, 아르헨티나 1-4, 나이지리아 2-2)에 이어 사상 두 번째 원정 16강 진출을 노리는 신 감독이나 대한축구협회나 머뭇거릴 시간이 없다고 봤기 때문이었다. 그렇지 않아도 역대 최약체란 비아냥을 적잖이 듣는 전력이다.

사실 국제축구연맹(FIFA)에는 이날까지 35명 예비 엔트리만 제출하고 다음달 4일까지 최종명단(23명)을 제출하면 된다. 하지만 이 일정을 좇으면 조직력만 흐트러진다는 지적을 받는다.

그런데 변수가 적지 않게 생겼다. 수비진 주축이던 김진수, 김민재(이상 전북)에 이어 조커로 유력하던 베테랑 미드필더 염기훈(수원)이 부상 악재를 만났다. 손흥민(토트넘)마저 경기 전후 발목에 붕대를 감은 모습이 언론에 포착돼 걱정을 키운다.

이에 따라 신 감독이 최종 엔트리를 확정하고 소집 훈련의 첫발을 뗄지, 아니면 2∼3명을 더해 발표할지 눈길을 모은다. 협회 관계자는 “‘23명’과 ‘23명+α’를 놓고 막판까지 고심할 듯하다. 발표 당일에야 소집 선수 면면뿐 아니라 인원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28일 온두라스(대구), 다음달 1일 보스니아헤르체고비나(전주)와 평가전을 벌인 뒤 최종명단을 확정하면 되니 아직 시간적 여유는 있다. 평가전 베스트11 명단은 물론 이 과정에 부상 선수가 생길 가능성마저 염두에 둬야 해 명단을 조금 넉넉하게 짜야 할 필요성이 대두됐다.

왼쪽을 도맡던 김진수를 대체할 후보로 홍철, 김민우(이상 상주), 윤석영(가시와 레이솔)이 거론된다. 장현수(FC도쿄)와 중앙 수비로 호흡을 맞춘 김민재가 빠진 자리엔 김영권(광저우)과 윤영선(성남), 정승현(사간도스), 권경원(톈진)이 경쟁하는 모양새다. 염기훈 대체 선수로는 이청용(크리스털팰리스)과 지동원(아우크스부르크)의 재발탁 가능성이 떠올랐다. 그만한 경험을 갖춘 공격수가 절대 부족하다는 현실론 때문이다.

손흥민은 대체 불가라는 점에 비춰 어떻게든 대표팀에 합류했을 때 최상의 컨디션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 게 관건이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8-05-12 13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