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폐친이 뽑은 최고 발명품은 ‘냉장고’

폐친이 뽑은 최고 발명품은 ‘냉장고’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입력 2018-05-20 14:01
업데이트 2018-05-20 14: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터넷, 컴퓨터 등이 뒤어어

특허청 페이스북 친구(폐친)들은 최고 발명품으로 ‘냉장고(?사진?)’를 선정했다.

20일 특허청에 따르면 제53회 발명의 날을 기념해 폐친들을 대상으로 세계 10대 발명품을 조사한 결과 냉장고·인터넷·개인용 컴퓨터·세탁기·텔레비전이 각각 1~5위를 차지했다. 이어 자동차·금속활자·안경·백신·가스레인지가 6~10위로 뽑혔다.

이번 조사는 발명의 날(19일)을 맞아 지난 1~16일까지 전문가가 미리 선정한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제품 100개 중에서 1인당 3개를 추천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는데 총 947명이 참여했다.

냉장고는 전체 유효응답의 11.2%(261명)를 얻었는데 페친들은 냉장고에 대해 “살아가면서 제일 많이 사용” “상한 음식을 먹지 않도록 만들어” “냉장고가 없었다면 음식욕심을 내지 않았을 것” “얼음을 만들어 주니까” 등의 의견을 냈다.

이어 인터넷이 유효응답률 10.4%(242명)를 기록했다. 선택 사유로는 “인터넷이 없었으면 미투운동 불가능” “희노애락을 책임지는 발명품” “전 세계를 하나로 묶는데 가장 큰 공헌”이라고 밝혔다.

개인용 컴퓨터에 대해서는 “일하는 방법과 일상생활이 바뀌었다”, 세탁기는 “여성을 빨래의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한 혁명”, 텔레비전은 “여가시간에 드라마와 스포츠를 즐길 수 있게 해줬다”는 평가가 뒤따랐다.

이밖에 “발명가들의 노력 덕에 편하게 살고 있다” “발명의 힘, 발명의 위대함을 느낀다”는 총평도 있었다.

특허청 페이스북은 윤승운 화백의 요철발명왕 웹툰, 특허현장을 찾아가는 ‘그곳에 가즈아’, 아이디어 상품 체험 ‘자취백서’ 등 특허와 발명 콘텐츠를 주 3~4회 게재하고 있다.

대전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사진)1934년 미국 GE사가 제조한 전기압축 가전냉장고 ‘모니터 탑’. 특허청 제공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