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우리은행, 지주사 전환 공식화... “내년 초 목표”

우리은행, 지주사 전환 공식화... “내년 초 목표”

입력 2018-05-20 14:30
업데이트 2018-05-20 14:3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우리은행이 지주회사 전환을 공식화했다. 정부가 보유한 우리은행 지분 매각 보다 우리은행의 경쟁력 제고가 우선돼야 한다고 인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미지 확대
21일 금융위에서 우리은행의 매각방안을 발표한 가운데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사 앞에 깃발이 바람에 날리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21일 금융위에서 우리은행의 매각방안을 발표한 가운데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사 앞에 깃발이 바람에 날리고 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우리은행은 20일 “향후 이사회, 금융당국, 공적자금관리위원회 등 이해관계자와의 협의를 거쳐 지주회사 전환절차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리은행 지주사 전환은 예고된 수순이었다. 금융위원회는 이달 14일 공적자금관리위원회 회의를 통해 우리은행의 지주사 전환 안건을 논의했다. 이를 통해 예금보험공사의 잔여지분(18.4%) 매각은 지주사 전환 뒤로 미뤘다.

우리은행은 그동안 시중은행 중 유일한 비금융지주체제로서 비은행 및 글로벌 확대 제약 등 시장경쟁에 불리했다.

우리은행은 내부적으로 지주체제 전환 시 이같은 약점이 보완된다고 예상한다. 우선 출자 한도 증가로 인해 비은행 사업 포트폴리오의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고객 맞춤형 ‘One-stop 종합자산관리서비스’ 제공, 통합 고객관리, 계열사 연계서비스도 시작할 계획을 세웠다.

손태승 우리은행장은 지난해 11월 취임사와 올해 신년사에서 지주사 전환 필요성을 강조했다. 당시 손 행장은 “올해는 지주사 전환 최적기”라며 “1위 종합금융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지주사 체제로의 전환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지주체제 전환 시 증권, 자산운용, 부동산신탁 등 수익성 높은 다양한 업종에 진출해 자본 효율성 제고와 기업가치 상승이 기대된다”며 “앞으로 지주회사 전환을 위해서는 이사회 승인, 금융당국의 인가, 주주총회 승인 등 절차가 남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년 초 출범을 목표로 지주회사 설립을 신속하게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