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13지방선거 정하영 더불어민주당 김포시장 후보] 행복공약 1호 “지하철 연장과 버스노선 개편 총괄 ‘대중교통특별기획단’ 발족

[6·13지방선거 정하영 더불어민주당 김포시장 후보] 행복공약 1호 “지하철 연장과 버스노선 개편 총괄 ‘대중교통특별기획단’ 발족

이명선 기자
입력 2018-05-24 07:46
업데이트 2018-05-24 07: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서울~김포~강화 고속도로 조기 추진,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파주노선 조기 착공, 김포한강로 하성IC까지 연장 약속

정하영 더불어민주당 김포시장 후보가 24일 시민행복 공약 제1호로 ‘대중교통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정 후보는 “김포시가 가장 먼저 해결할 과제는 교통문제다. 첫 공약으로 대중교통 정책을 수립·추진할 ‘대중교통특별기획단’을 발족시키겠다”고 말했다. 그는 “대중교통특별기획단은 시민과 집행부, 시의회와 학계 전문가로 구성된다. 서울지하철과 경전철, 인천 지하철의 김포연장 등 시민들의 염원인 지하철 연장안과 버스노선 개편, 도로 신설과 연장 등 총체적인 김포시 교통정책을 논의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정하영 민주당 김포시장 후보 포스터. 정하영 후보측 제공
정하영 민주당 김포시장 후보 포스터. 정하영 후보측 제공
대중교통과 관련해서 정 후보는 M버스와 G버스의 풍무동·북부권 출발 노선 신설·증차를 비롯해 북부권과 신도시에서 인천방향 노선 신설, 마을버스 완전 공영화, 운양환승센터 조성 등을 제시했다. 또 도로망은 서울~김포~강화 고속도로를 조기 추진하고,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파주까지 노선 조기 착공과 김포한강로 하성IC까지 연장 등을 약속했다.

서울지하철 5호선과 9호선 동시연장에 대해 정 후보는 “전향적으로 검토하겠지만 지하철 연장을 위한 건설폐기물처리장 이전은 이미 서울시 행정 문제여서 건폐장 이전은 절대 불가하다는 입장을 천명했다. 피광성 전 예비후보의 ‘김포경전철의 서울경전철 목동선 연결’ 공약과 정왕룡 전 예비후보의 ‘인천지하철 1, 2호선의 김포연장’ 공약도 수렴하겠다는 입장이다. 운양역사에는 지하 1층~지상 5층 2개동을 갖춘 운양환승센터를 조성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통진읍 수참리까지 개통 운영중인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도 파주까지 연장노선을 빠른 시기에 착공하겠다는 방침이다. 현재 운양동 용화사IC까지 연결된 김포한강로를 하성면 석탄리까지 연장하고, 신도시에서 감정동과 풍무동으로 이어지는 R&D 도로를 조기에 완전개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교통사각지대 대책도 내놓았다. 정 후보는 “오지를 오가는 마을버스는 완전공영화해 시가 직접 운영하겠다. 출퇴근 시간대 시민들을 위해 마중택시를 도입할 생각이다. 오지마을처럼 대중교통 소외지역 주민들은 편리하게 최단거리 버스정류장까지는 100원만 내면 이동할 수 있게 하겠다”고 덧붙였다.

방치돼 있는 김포시내 자전거도로를 종합 재정비하고, 한강 자전거도로에서 김포시내를 거쳐 신도시까지 이어지는 자전거도로도 신설할 계획이다.

이명선 기자 mslee@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