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동연 “올 3% 성장목표 수정계획 없다…향후 1~2분기 중요”

김동연 “올 3% 성장목표 수정계획 없다…향후 1~2분기 중요”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5-24 09:33
업데이트 2018-05-24 09:3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최근 경제지표 여러 시그널 혼재…“생각 공유하며 위기가능성 관리하겠다”

이미지 확대
‘제53회 AfDB(아프리카개발은행) 연차총회’ 참석차 부산을 방문 중인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벡스코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제53회 AfDB(아프리카개발은행) 연차총회’ 참석차 부산을 방문 중인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3일 벡스코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기획재정부 제공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현재로서는 올해 3% 경제성장 목표를 수정할 계획이 없다”고 24일 밝혔다.

그는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출연해 올해 경제성장 목표를 수정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지금 상황으로 봐서는 올해 1분기 경제가 1.1% 성장해 크게 나쁘지 않다”면서 “최대한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반적 거시경제 상황을 보면 4월에 수출은 전년 동기대비 감소했는데 이달 들어 증가세로 전환했고, 투자도 1분기에 9% 성장한 데다 소비지표도 개선돼 전반적으로 3% 성장을 유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김 부총리는 “질적 성장이 더 중요하다”면서 “반도체 등에 편중되기보다 여러 분야에서 성장에 기여하도록 하고, 성장 과실이 같이 분배되도록 질 높은 성장을 추진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최근 우리 경제가 침체냐, 회복세냐 논란에 대해서는 “경제는 심리”라면서 “전반적으로 성장경로는 목표한 3%대로 가고 있지만, 최근 경제상황과 지표는 여러 가지 각도로 볼 수 있는 시그널이 혼재돼 있다”고 설명했다.

김 부총리는 “고용부진, 청년실업, 유가상승 등 녹록지 않은 여건이 섞여 있어 앞으로 1∼2분기 경제 흐름이 참 중요하다”면서 “이를 잘 운영해 우리 경제가 다시 회복할 수 있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경기상황을 둘러싼 김광두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간 의견 불일치와 관련해서는 “자주 통화하고 대화해 생각을 공유하면서 정책을 펴고 있다”면서 “여러 목소리를 경청하고 새겨들어 정책에 반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김광두 부의장의 경기침체론에 김동연 부총리가 성급하다는 취지로 반박하자, 김 부의장이 경제를 볼 때는 현상과 구조를 동시에 보고 판단해야 한다고 일갈하면서 정부 내에서 경기국면을 둘러싼 논쟁이 격화된 바 있다.

김 부총리는 “김광두 부의장은 청년 일자리나 반도체 착시, 제조업 가동률 하락 등 우리 경제의 구조적 문제를 제대로 봐야 한다는 것인데, 이는 우리도 눈여겨보면서 애를 많이 쓰고 있다”면서 “혁신성장과 구조개혁, 노동시장 구조개선, 교육개혁 등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반도체가 차지하는 수출 비중이 지대해 반도체 착시효과가 심하다는 전문가들에 동의한다”면서 “반도체만이 아니라 자동차, 조선, 해운 등 경쟁력 강화 방안도 같이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자꾸 (전문가들과) 다른 목소리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는데 지금 경기상황은 긍정적이고, 일부가 조정되고 있다고 균형있게 봐야 한다”면서 “경제는 심리인 만큼, 책임 있는 정책 당국자로서 시장을 활성화하고 위기 가능성을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