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16년 만에 무투표 당선, 자유한국당 기습공천으로 불발

16년 만에 무투표 당선, 자유한국당 기습공천으로 불발

입력 2018-05-25 16:54
업데이트 2018-05-25 17:5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6년 만에 무투표 당선자가 나올 것이 유력시됐던 청주 제2선거구에 자유한국당이 청주시의원 공천자를 내세웠다.
장선배 더불어민주당 충북 지방선거 후보. 연합뉴스
장선배 더불어민주당 충북 지방선거 후보. 연합뉴스
25일 충북도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후보 등록 마지막 날인 이날 오후까지 도의원 선거 청주 제2선거구에서는 더불어민주당 장선배 후보 1명만이 유일하게 등록을 했다. 재선 도의원인 장 후보의 기반이 워낙 탄탄해 다른 정당에서 출마하겠다는 후보가 없기 때문이다.

무소속 후보들의 출마 움직임도 없어 큰 변수가 없는 한 장 후보의 무투표 당선이 확실시됐지만 후보 마감을 3시간가량 남겨 놓은 이날 오후 3시 한국당 윤영남 후보가 선관위를 찾아 도의원 후보로 등록했다.

윤 후보는 애초 한국당에서 청주시의원 나선거구 ‘다’번으로 공천받았지만, 한국당이 이날 오후 급하게 윤 후보를 도의원 후보로 공천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두고 지역 정가에서는 한국당이 민주당 후보가 무투표 당선하는 것을 막기 위해 급하게 윤 후보를 도의원 후보로 돌려막기 했다는 해석이 나온다.

충북 지방선거에서 무투표 당선자가 나왔던 것은 2002년 치러진 제3회 지방선거였다. 당시 도의원 선거 영동군 제2선거구에서 한나라당의 조영재 후보가 무투표로 도의원에 당선됐다.

이때 시·군의원 선거에서도 당시 청주 중앙동, 금천동, 충주시 이류면 등 14개 선거구에 후보가 단독 출마해 무투표 당선자가 나온 이후 지금까지 없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