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집에서 아낀 전기 삽니다”

“집에서 아낀 전기 삽니다”

황비웅 기자
황비웅 기자
입력 2018-05-25 23:00
업데이트 2018-05-25 23: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산업부, ‘수요자원 거래’ 사업 실시

‘아낀 전기 삽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5일 일반 가정과 소형 점포 등 소규모 전력 소비자가 절약한 전기를 전력시장에서 되팔 수 있는 ‘소규모 수요자원 거래(DR)’ 시범사업을 다음달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범사업 대상은 약 4만 가구다.

수요자원 DR은 전기 사용이 집중되는 시간대에 소비자가 사용량을 줄이면 보상해 주는 제도다. 지금까지는 전력 감축 여력이 크고 수익성 확보가 쉬운 대규모 사업장을 중심으로 진행돼 일반 가정이 참여하기 어려웠다.

이에 산업부는 국민 누구나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DR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번 시범사업에서는 수동제어와 자동제어 방식을 모두 활용한다. 이 중 자동제어 방식은 ‘스마트 에어컨’에 피크 관리 기능을 탑재해 전력거래소로부터 신호를 수신하면 에어컨이 스스로 가동률을 조정해 전력 소비량을 줄이게 된다. 또 수동제어 방식은 에어컨 온도를 직접 높이거나 전기 스위치를 끄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에어컨을 1시간 틀면 1kwh가 소비된다.

산업부는 “시범사업에서 감축한 전력량 1kwh당 1500원 상당의 현금 지급이나 통신비 할인, 포인트 지급 등의 방식으로 보상할 예정”이라면서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적정 보상 수준을 검토해 내년 하반기에 국민 DR 제도를 정식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 황비웅 기자 stylist@seoul.co.kr
2018-05-26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