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중복적 회의가 근로시간 단축 방해 요인이죠”

“중복적 회의가 근로시간 단축 방해 요인이죠”

백민경 기자
백민경 기자
입력 2018-05-25 23:00
업데이트 2018-05-25 23:5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상의 ‘스마트 워크 전략’ 세미나

“보여주기·갑작스러운 업무지시 ‘NO’
사무실은 창의성 자극하는 공간돼야”

“보여주기식 보고나 중복적 회의, 갑작스러운 업무 지시. 이런 것들이 근로시간 단축 시대에 ‘스마트 워크’를 방해하는 것들이죠.”(장은지 이머징 리더십 인터벤션즈 대표)

“사무실은 직원이 몰입하기 좋은 공간이자 창의성과 협업을 자극하는 공간이 돼야 합니다.”(최두옥 베타랩 대표)

25일 대한상공회의소가 마련한 ‘스마트 워크 도입전략 세미나’에서는 오는 7월부터 시행되는 근로시간 단축에 대비해 ‘똑똑한’ 근무 전략에 대한 전문가들의 조언이 쏟아졌다. 스마트 워크 전략은 근무 방식, 업무 성과에 대한 평가 방식, 사무실 공간 활용까지 다양한 측면에서 제시됐다.

장 대표는 업무 처리 과정에서도 프로세스가 없거나 있어도 준수하지 않는 경우, 의사 결정을 지연하는 행태가 반복돼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인사 전문 컨설팅사 콘페리 헤이그룹의 정현석 대표는 “직원 성과를 일괄적으로 줄 세우는 상대평가가 아닌 개인별 성취도를 측정해 육성하는 절대평가의 도입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공간 전문 컨설팅사 베타랩의 최두옥 대표는 “사무실은 직원들의 몰입과 창의성, 협업을 자극할 수 있어야 한다”며 자율좌석제와 투명한 회의실, 주업무 공간에 휴게 공간 배치, 장시간 몰입을 위한 포커스룸 설치 등 국내외 ‘스마트 오피스’ 사례를 소개했다.

박준 대한상의 기업문화팀장은 “스마트 워크의 진정한 의미는 변화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조직이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게 하는 데 있다”면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최저 수준인 노동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스마트 워크를 제대로 이해하고 적용하려는 노력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백민경 기자 white@seoul.co.kr
2018-05-26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