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기고] ‘스마트 에너지 팩토리’ 확산해야/강남훈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

[기고] ‘스마트 에너지 팩토리’ 확산해야/강남훈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

입력 2018-05-28 20:54
업데이트 2018-05-28 23: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강남훈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
강남훈 한국에너지공단 이사장
최근 국제 유가는 2016년 1월 배럴당 26.9달러로 최저점을 기록한 이래 2018년 3월 기준 62.7달러를 기록, 빠른 속도로 2.3배 증가했다. 국내 기업들의 에너지 비용 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올해부터 배출권거래제 제2기가 시행되면서 제도의 안착을 넘어 성숙기로 이어지는 지금 시점은 기업의 대응 역량에 따라 우리나라 산업의 위기와 기회가 공존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급변하는 대내외 에너지 환경에 국내 제조업계가 적응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가격 체계를 정확히 이해하고 배출권거래제 등 정책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나아가 4차 산업혁명 기술 및 신재생에너지 등 새로운 분야와 융합해 적극 대응할 필요가 있다.

최근 이러한 에너지 패러다임 변화에 따라 에너지 다소비 및 고부가가치 제조업을 기반으로 ‘스마트 에너지 팩토리’가 확산되고 있다. 스마트 에너지 팩토리는 에너지 공급·전환·소비 등 에너지 사용 전 과정에서 에너지관리시스템(EMS), 에너지저장장치(ESS), 신재생에너지 등 에너지 신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해 클린에너지 보급 확대, 에너지 효율 개선 및 부하관리 등 최적화한 에너지 절감 활동과 생산성 향상을 실행하는 공장을 뜻한다.

㈜신성ENG 용인 공장은 에너지 신기술과 ICT를 기반으로 ‘스마트 에너지 팩토리’ 구축을 목표로 하는 대표적인 사례다. 건물 옥상, 주차장 지붕 등에 630kW 규모의 태양광 모듈을 설치하고 1000kWh에 이르는 ESS를 구축해 태양광에서 생산되는 전력을 저장하거나 한전에 판매하고 있다. 또한 ICT를 활용해 태양광 발전, ESS 충ㆍ방전량과 생산ㆍ물류 공정의 자동화 등을 통합 관리하는 생산관리시스템(MES)을 구축ㆍ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연간 약 1억 6000만원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캐스텍코리아 마천 공장도 2016년 전력 사용량 100%를 공정 또는 설비별로 계측ㆍ제어할 수 있는 공장에너지관리시스템(FEMS)을 구축했다. 2017년에는 약 1700kWh의 ESS를 설치해 기존 FEMS와 연계했다. FEMS와 ESS 연계를 통해 월평균 1400만원의 에너지 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우리나라 제조업 분야의 혁신을 위해 이와 같은 ‘스마트 에너지 팩토리’ 보급을 더욱 확산해 나가야 한다. 한국에너지공단은 스마트 에너지 팩토리 구축을 위한 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협력 채널을 강화해 나가는 중이다. 4차 산업혁명 대응 역량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중소·중견 기업을 대상으로 ICT 기반 진단 컨설팅을 지원하고, 실시간 에너지 관리ㆍ제어 및 비상전원 활용을 위한 FEMS, ESS 등 에너지 신산업 기술을 융합한 시스템 구축 비용의 일부를 지원하고 있다.

정부의 스마트 제조혁신 비전 2025 목표인 ‘2025년까지 스마트 공장 3만개 구축’ 달성에 기여하기 위해 관련 기관들과의 성과공유, 사업연계 등 협력을 활성화함으로써 국내 제조업에 생산과 에너지를 융복합한 제조업 혁신 환경을 정착시키고 에너지 신산업을 선도하는 견인차 역할을 해 나갈 것이다.
2018-05-29 30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