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날 세운 통상문제… 美와 G6 싸움서 눈치 보는 아베

날 세운 통상문제… 美와 G6 싸움서 눈치 보는 아베

김태균 기자
입력 2018-06-05 22:44
업데이트 2018-06-05 2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8일 G7정상회의서 시험대 올라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FP 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FP 연합뉴스
美보호무역 대항한 유럽과 협력
북한 문제 놓고 美와 연대 절실


북·미 정상회담 추진 과정에서 이른바 ‘재팬 패싱’ 논란에 휘말린 일본의 외교가 새로운 고민에 빠졌다. 미국이 촉발한 글로벌 무역분쟁에서 뚜렷한 입장을 취하기가 어려워진 탓이다.

당장의 시험대는 오는 8일(현지시간) 캐나다 퀘벡에서 열리는 2018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다. 학원 스캔들 등으로 떨어진 지지도를 바깥에서 만회해 보려는 아베 신조 총리 입장에서는 외교적 난제가 이어지고 있는 셈이다.

이번 G7 정상회의에서 통상 문제는 미국과 다른 6개국(일본, 독일,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캐나다)이 대립하는 구도가 분명하다. 미국이 철강·알루미늄에 대해 추가 관세를 부과하는 등 강력한 보호무역 조치를 속속 실행에 옮기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이달 2일 폐막한 G7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에서도 미국에 대한 다른 6개국의 성토가 이어졌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5일 “일본은 극단적인 ‘미국 우선주의’에 대해서는 유럽·캐나다와 협력해야 하고 북한 문제에서는 미국과 연대해야 한다”며 “제1차 집권기를 포함해 7번째인 아베 총리의 이번 G7 정상회의는 과거 어느 때보다 난해한 다원 방정식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 4일 당정회의에서 G7 정상회의의 통상 이슈와 관련해 “자유무역 체제를 강화하고 세계경제 전체가 상생할 수 있는 기준이 나올 수 있도록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운신의 폭은 좁을 수밖에 없다. G7 정상회의 개막 전날인 7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워싱턴에서 만나 북·미 정상회담에서 일본의 입장이 최대한 관철될 수 있도록 요청해야 하는 상황에서 다른 5개국과 같은 자세를 취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니혼게이자이는 “북한 문제에서 양국이 연대하는 것이 최우선”이라는 외무성 간부의 말을 소개하고 “무역 문제를 거론해 트럼프 대통령을 자극하는 것은 바라지 않는다는 점을 보여 주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8-06-06 1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