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6.12 북미 정상회담 이후] “비핵화 구체화 땐 日역할 커… 한·일 공조 중요”

[6.12 북미 정상회담 이후] “비핵화 구체화 땐 日역할 커… 한·일 공조 중요”

김태균 기자
입력 2018-06-14 00:04
업데이트 2018-06-14 00:3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본

이미지 확대
오쿠조노 히데키 사이타마현립대 교수
오쿠조노 히데키 사이타마현립대 교수
“북·미 공동성명 발표만으로 의미
金에 日납치 피해자 거론 긍정적”
이토 고타로 캐논글로벌전략연구소 연구원
이토 고타로 캐논글로벌전략연구소 연구원
“트럼프, 한·미 연합훈련 중단
한·미 동맹 과소평가한 결과”


일본의 한반도 문제 전문가들은 북한과 미국의 비핵화 로드맵이 향후 구체화되는 과정에서 한·일 공조가 한층 더 중요해졌다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오쿠조노 히데키 시즈오카현립대 교수는 13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북·미 정상회담 공동성명에 비핵화나 미사일 문제 등에 대해 확실하고 구체적인 내용이 안 나온 것은 사실지만, 불과 반년 전까지만 해도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나지 않을까 걱정했던 것을 감안하면 북·미 정상이 만나 공동성명을 발표하는 단계까지 온 것 자체만으로 엄청난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처음에는 한 번에 모든 것을 다할 것처럼 말하다가 이후 차츰 목표치를 낮춰 왔는데, 결국 그에 부응하는 수준에서 성명이 나온 것”이라며 “포괄적이긴 하지만 향후 구체적으로 합의할 수 있는 수준을 공동의 문서로 작성했다는 것은 북·미 간 대화의 모멘텀이 한층 더 힘을 받게 됐음을 뜻한다”고 밝혔다.

오쿠조노 교수는 “일본이 이번 대화 국면에서 일정 부분 소외돼 있다는 느낌을 주는 것은 부정할 수 없지만, 그렇다고 지금 당장 일본이 적극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라며 “북·미 간 비핵화 협의가 어느 정도 진행돼 상당 수준 구체화되면 북·미 및 북·일 국교 정상화가 이슈로 부상할 텐데, 그 단계가 되면 일본이 해야 할 일이 반드시 생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트럼프 대통령이 40분밖에 안 되는 단독회담 중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북·일 간 문제일 수밖에 없는 납치 피해자 문제를 거론했다는 것은 김 위원장에게 자신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관계가 매우 특별한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 주기에 충분했을 것”이라며 “이 자체로 일본은 향후 대북 협상에 있어 긍정적인 힘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토 고타로 캐논글로벌전략연구소 연구원은 “북·미 정상회담 전날까지도 미국은 북한에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비핵화’(CVID)를 압박했지만, 끝내 공동성명에 반영하지 못했다”며 “한국이나 일본의 입장에서 낙담할 수밖에 없지만, 군부 등 내부를 설득시켜야 하는 김 위원장의 입장 등이 종합적으로 감안된 결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토 연구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비핵화까지 가는 로드맵을 어떻게 구성할지에 대한 방법을 알고 있기 때문에 가능한 결과였을지도 모른다”고 희망적인 분석을 내놨다.

이토 연구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한·미 연합군사훈련을 중지한다고 밝힌 것은 동북아시아 전체의 안보 균형에서 한·미 동맹이 차지하는 비중을 과소평가한 결과”라면서 “이 때문에 한국은 일본과 협력할 필요가 한층 커졌다”고 강조했다.

도쿄 김태균 특파원 windsea@seoul.co.kr
2018-06-14 18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