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북일관계 복원 협력용의”…日외상 “국교회복 노력”

文대통령 “북일관계 복원 협력용의”…日외상 “국교회복 노력”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6-14 16:46
업데이트 2018-06-14 16: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文 “북미합의 신속 이행 위해 한미일 긴밀 협력해야…日역할 중요” 고노 “北과 마주앉아 납치문제 해결…한일정상 셔틀외교 정착 노력”

문재인문재인 대통령은 14일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의 내용을 공유하고 함께 평가하고 앞으로 구체적인 이행방안과 로드맵에 대해 한미일 3국이 긴밀하게 협력·공조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악수하는 문 대통령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과 악수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후 청와대에서 방한 중인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의 안내로 나가미네 야스미사 주한일본대사와 악수하고 있다. 2018.6.14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을 접견하고 “역사적인 북미정상회담이 아주 성공적으로 치러졌고 훌륭한 공동성명이 채택됐다”며 이같이 언급한 뒤 “이제는 그 합의를 완전하고 신속하게 이행하기 위해서 한미일 3국이 긴밀하게 협력하고 공조할 때”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일본에서 가장 관심을 갖는 납치자 문제에 대해 나도 남북정상회담 때 그 뜻을 김정은 위원장에게 전달했고, 북미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도 전달한 것으로 안다”며 “그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앞으로 함께 협력하자”고 언급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 구축을 위해 일본의 건설적이고 긍정적인 역할과 기여가 매우 중요하다”며 “이제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을 통해서 남북·북미 간 관계가 선순환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기에 일본과 북한의 관계도 조속한 시간 내에 정상적으로 복원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일 관계의 정상적인 복원을 위해 한국 정부가 도울 일이 있다면 언제든지 말씀해 주시길 바란다”며 “최선을 다해 협력할 용의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고노 외무상은 “북미정상회담이 성공리에 개최돼 문 대통령님의 리더십과 노력에 다시 한 번 경의를 표한다”며 “북미정상회담 성공에 따라 일본·한국·미국이 공조해 한반도 비핵화 실현을 위해 긴밀히 공조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님과 트럼프 대통령님께서 납치 문제에 대한 제기해주셨기 때문에 일본도 납치 문제를 해결하고 일본과 북한의 국교를 회복하기 위해 북한과 마주 앉아 노력을 해나가겠다”며 “일본과 북한이 확실하게 마주 보고 납치 문제를 해결하고 국교를 회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올해 일한 파트너십 선언 20주년을 맞이해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함께 확실하게 미래지향적인 일한 관계를 구축해 나가기 위해 노력해 나가고자 한다”며 “일한 정상 간 셔틀외교가 정착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고노 외상은 “얼마 전 바쁘신 가운데 한일중 정상회의를 위해 방일해주셔서 감사드린다”며 “그때 충분히 대접을 못 해 다음번에 시간을 갖고 천천히 방일해주셔서 맞이할 수 있게 하라는 말씀을 (아베 신조) 총리한테서 들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