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민 참여 아이디어로 미세먼지 줄인다…9건 선정

국민 참여 아이디어로 미세먼지 줄인다…9건 선정

입력 2018-06-17 14:26
업데이트 2018-06-17 14: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국민 참여 미세먼지 R&D 최종 아이디어 선정
국민 참여 미세먼지 R&D 최종 아이디어 선정 범부처 미세먼지 연구개발 협의체가 국민 제안 미세먼지 R&D 아이디어 중 전문가 평가 결과 총 9개의 아이디어가 최종 선정되었다고 17일 발표했다. 2018.6.17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공=연합뉴스]
국민들이 제안한 미세먼지 아이디어가 문제 해결에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미세먼지 연구개발(R&D) 관련 11개 기관으로 구성된 ‘범부처 미세먼지 연구개발 협의체’는 2019년 신규 사업으로 기획할 ‘국민 제안 미세먼지 R&D 아이디어’ 9가지를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범부처 협의체는 전문가가 계획해 정부 R&D로 시행하는 미세먼지 연구 외에 국민이 실생활에서 필요하다고 느끼는 미세먼지 R&D를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지난 5월부터 국민 아이디어 모집·심사 절차를 진행했다.

지난 5월 10∼25일 진행된 공모에는 대학생, 대학원생, 연구자, 일반 국민의 R&D 아이디어 140여건이 모였다.

미세먼지 분야 전문가가 이 중 20개를 후보군으로 선정했고 시민단체를 포함한 전문가 평가위원회가 과학적 실현가능성, 기술적 파급효과, 문제해결 기여도, 국민 만족도, 정책 반영도 등을 고려해 최종 9건을 선정한 것이다.

선정된 R&D 아이디어는 미세먼지 정화를 위한 토양 필터, 식물, 산화타이타늄 등 다양한 요소 기술들을 융합한 ‘미세먼지 바리케이드’를 도로변에 설치하는 것을 비롯해 초등학교 유형별로 공기 질 현황, 미세먼지 노출량 등을 분석하고 이산화탄소 농도, 에너지 효율 등을 고려한 공기정화 장치 최적화 시스템을 개발해 설치하는 것 등 다양하다.

안전한 먹거리를 위해 미세먼지 등 유해물질의 농작물 축적 등을 평가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하기 위한 기술 개발과 함께 가축 분뇨 퇴비화 과정에서 미세먼지를 줄이는 아이디어도 채택됐다.

또 도로를 주행하면서 미세전지를 흡수하는 필터를 개발, 공공 버스 등 대중교통에 부착해 운영하는 ‘달리는 미세먼지 저감장치’, 도시 내 공사 현장 테두리에 원예작물을 활용한 ‘그린링’(Green-Ring)을 구축하는 아이디어도 선정됐다.

범부처 협의체는 선정된 9가지 R&D 아이디어를 제안자를 포함한 관련 분야 전문가와 함께 2019년 신규 R&D 사업 과제로 기획해 시행할 계획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