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핵잠수함 탄 시진핑 “싸워 이기는 핵 역량 발전시켜야”

핵잠수함 탄 시진핑 “싸워 이기는 핵 역량 발전시켜야”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6-17 21:08
업데이트 2018-06-18 09: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남중국해 갈등 속 해군력 강조…美보복관세 발표 후 언론 보도

남중국해를 둘러싼 갈등이 악화하는 가운데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최신예 핵잠수함에 직접 올라 강력한 해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남중국해를 둘러싼 중국과 미국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11일 항공모함 타격 능력을 갖춘 최신예 핵잠수함 창정16호에 올라, 싸워 이길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역설하고 있다. 베이징 신화 연합뉴스
남중국해를 둘러싼 중국과 미국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11일 항공모함 타격 능력을 갖춘 최신예 핵잠수함 창정16호에 올라, 싸워 이길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역설하고 있다. 베이징 신화 연합뉴스
시 주석은 지난 11일 산둥성 칭다오에 있는 잠수함 제1기지를 방문해 부두에 있는 공격형 핵잠수함 093B 두 척 가운데 ‘창정(長征)16호’에 탑승한 사실을 신화사 등 관영언론들이 16일 전했다.

중국 관영언론은 지도자의 일정을 실시간으로 보도하지 않고 홍보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필요한 시점에 보도한다. 시 주석의 핵잠수함 탑승도 칭다오에서 열린 상하이협력기구(SCO) 정상회의 폐막 다음날 이뤄졌지만, 중국은 미국에 대한 보복 관세 조치를 발표한 지난 16일에야 시 주석의 강군 연설을 보도했다. 시 주석은 ‘싸워서 이기는 능력’을 강조하며 “잠수함은 나라의 중요한 보물이자 해상 기반의 핵 역량으로 크게 발전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좁은 계단을 타고 내려가 직접 잠수함의 해상 일지를 작성하고 잠수병들의 안부와 근무 조건을 일일이 물어 봤으며 무기 장비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음향훈련실에서는 직접 문제를 내고 정답을 맞힌 군인에게 엄지손가락을 들어 보이며 만족감을 표시했다. 시 주석이 탑승한 잠수함에는 항공모함 타격 능력을 갖춘 대함미사일 잉지(鷹擊·YJ)18이 탑재된 것으로 알려졌다.

093B 핵잠수함은 지난 1월 동중국해 센카쿠 열도 인근 해역에 진입했다가 심한 소음으로 일본 해상자위대에 발각돼 이틀간 추적당했던 중국 핵잠수함 093A의 개량형으로 추정된다. 당시 중국 잠수함은 공해에서 중국 국기를 달고 물 위로 부상해야 하는 ‘치욕’을 겪어야만 했다. 중국군은 잠수함의 정숙성을 강화해 2020년대에는 차세대 잠수함을 내놓을 계획이다.

시 주석은 지난 12일에는 산둥반도 동단의 중국 북양함대 유적지와 청일전쟁 박물관 등도 둘러봤다. 동양 최강의 함대로 불리던 북양함대는 1894년 청일전쟁 중 치러진 황해해전에서 일본의 연합함대에 대패했다. 시 주석은 “이곳에 와서 느끼고 배우고 싶었다”며 “항상 경종을 울리고 역사의 교훈을 되새겨야 13억 중국인이 분발해 강성해질 수 있다”고 밝혔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06-18 14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