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이슬란드처럼 투지를 불태워라

아이슬란드처럼 투지를 불태워라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6-18 22:24
업데이트 2018-06-19 01:0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박지성 해설위원 멕시코전 조언

“신태용호가 어떤 전술을 들고나오든지 멕시코는 그에 맞춰 금방 적응해 전술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무서운 팀입니다. 각별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이미지 확대
박지성 SBS 해설위원 겸 대한축구협회 유스전략본부장. 연합뉴스
박지성 SBS 해설위원 겸 대한축구협회 유스전략본부장.
연합뉴스
전날 러시아 모스크바 스파르타크 스타디움에서 열린 멕시코와 독일의 러시아월드컵 조별리그 F조 첫 경기를 현장에서 직접 지켜본 박지성(37) SBS 해설위원 겸 대한축구협회 유스전략본부장이 18일 한국과 스웨덴의 1차전 중계를 위해 경기장에 도착해 국내 취재진과 만났다. 박 본부장은 “신태용호가 원톱을 세우든 투톱을 세우든 멕시코는 재빨리 포백과 스리백 둘 중 하나로 바꿀 수 있고 전술적 완성도도 뛰어난 팀이라 각별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박 본부장은 여러 차례 멕시코를 F조의 다크호스일 뿐만 아니라 조 1위도 가능한 강호라고 전망했는데 그의 예상이 어느 정도 적중한 셈이다. 그는 “그래도 제 생각보다 훨씬 더 멕시코가 플레이를 잘했다”고 밝혔다.

박 본부장은 또 “멕시코는 독일전과 다른 전술을 들고 한국전에 나설 게 분명하다. 독일전 전술 분석은 의미가 없다”면서 “멕시코는 독일전과 달리 전방 압박을 통해 적극적인 공격을 할 것으로 보이는데 이 압박을 어떻게 뚫고, 얇아진 수비라인을 어떻게 공략할 것인지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결승골을 도운 하비에르 에르난데스의 플레이에 대해선 “자기 역할을 잘했다. 원투 패스로 상대 수비진을 무너뜨렸다. 마지막 패스까지 침착했다. 독일의 ‘원톱’ 티모 베르너였다면 직접 해결하려고 했을 것이다. 에르난데스는 이타적인 플레이를 펼쳤다”고 짚었다.

마지막으로 대표팀 선수들을 향해 “아이슬란드 선수들이 아르헨티나전에서 보여 준 모습을 많이 참고했으면 좋겠다. 그들은 무엇을 해야 하는지 깨닫고 경기에 임했다. 특히 체력을 스스로 조절하는 등 전술적으로 매우 잘 준비했다. 투지 등 정신적인 면도 매우 좋았다. 한국이 배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니즈니노브고로드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2018-06-19 26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