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류샤오보 부인, 가택연금 8년 만에 출국

류샤오보 부인, 가택연금 8년 만에 출국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7-10 22:42
업데이트 2018-07-11 00:1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SCMP “10일 오전 독일로 떠나”…리커창 총리 獨 방문 계기 성사

이미지 확대
중국 인권운동가이자 노벨 평화상 수상자로 지난해 7월 사망한 류샤오보(오른쪽)의 부인 류샤(왼쪽·57)가 10일 오전 독일로 출국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보도했다.

시인이자 작가인 류샤는 2010년 남편 류샤오보가 옥중에서 노벨상을 받은 이후 7년 이상 아무런 죄목 없이 베이징 자택에서 연금 상태로 지내야만 했다. 특히 1년 전 남편이 사망한 이후 극심한 정신적 고통을 호소하며 해외에서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이뤄지지 않다가 리커창 총리의 최근 독일 방문을 계기로 출국이 성사된 것으로 보인다. 지난 5월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중국 방문 때 류샤의 출국이 허용될 것으로 전망됐으나 당시 메르켈 총리는 공개적으로 류샤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다.

하지만 중국 정부가 류샤가 출국하면 ‘인질 성격’으로 중국에 남아야 한다고 요구했던 남동생 류후이는 출국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SCMP는 리 총리가 메르켈 총리와의 회담에서 류샤의 문제를 언급하면서 이번 출국이 허용됐다고 설명했다. 리 총리는 치료를 위해 류샤가 곧 가택연금 상태에서 풀려날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류후이도 이날 오전 “누나가 새로운 삶을 시작했다”고 인터넷에 올려 류샤가 유럽으로 떠난 사실을 알렸다.

작가이자 노동운동가였던 류샤오보는 1989년 중국 민주화운동인 톈안먼 시위를 주도한 뒤 네 차례에 걸쳐 총 20년 가까이 옥살이를 했다. 교도소에 수감된 상태여서 노벨상 수상식에도 참가하지 못해 빈 의자에 노벨상 메달을 올려놓는 것으로 대신해야만 했다. 옥중 생활로 제대로 치료를 받지 못한 류샤오보는 간암으로 사망했으며 류샤도 이후 우울증 등을 앓아 세계 인권단체들이 그녀의 출국을 중국 정부에 요청했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07-11 25면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