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고마워요 영웅들” 태국인들, 만화·그림으로 ‘동굴 기적’ 칭송

“고마워요 영웅들” 태국인들, 만화·그림으로 ‘동굴 기적’ 칭송

신성은 기자
입력 2018-07-11 10:39
업데이트 2018-07-11 10:4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태국 유소년축구팀 선수와 코치 13명이 기적처럼 생환하자 현지 예술가들과 네티즌이 만화와 그림으로 환희와 감격의 구조 드라마를 표현하고 있다. 사진은 태국 동굴실종 전과정을 묘사한 만화. 2018.7.11  페이스북 캡처=연합뉴스
태국 유소년축구팀 선수와 코치 13명이 기적처럼 생환하자 현지 예술가들과 네티즌이 만화와 그림으로 환희와 감격의 구조 드라마를 표현하고 있다. 사진은 태국 동굴실종 전과정을 묘사한 만화. 2018.7.11
페이스북 캡처=연합뉴스
태국 유소년축구팀 선수와 코치 13명이 기적처럼 생환하자 현지 예술가들과 네티즌이 만화와 그림으로 환희와 감격의 구조 드라마를 표현하고 있다.

특히 태국 네티즌들의 가장 큰 관심을 받은 건 태국 예술가 시시디(SISIDEA)가 17일간의 ‘동굴 드라마’에 등장한 인물들을 귀여운 동물 캐릭터로 표현한 만화다.

구불구불한 동굴 내 침수구간에 안경을 쓴 흰 코끼리 한 마리가 축구공을 앞세워 잠영하고 그 뒤로는 9마리의 멧돼지와 바다표범, 청개구리들이 뒤따른다.

흰 코끼리는 이번 구조작업을 성공적으로 현장 지휘한 나롱싹 오솟따나꼰 전 치앙라이 지사를 표현했다. 그는 동굴 실종 사건 발생 후 인근 파야오주(州) 지사로 발령 났지만 끝까지 현장 지휘 책임자로 남아 임무를 성공적으로 완수했다.
이미지 확대
태국 치앙라이 동굴에서 조난자들 13명이 전원 구출된 10일 태국 네이비실 인스타그램에 환한 표정의 유소년 축구팀 소년과 코치의 그림이 올라와 이들의 생환을 축하하고 있다. 2018.7.11  인스타그램 캡처
태국 치앙라이 동굴에서 조난자들 13명이 전원 구출된 10일 태국 네이비실 인스타그램에 환한 표정의 유소년 축구팀 소년과 코치의 그림이 올라와 이들의 생환을 축하하고 있다. 2018.7.11
인스타그램 캡처
멧돼지는 동굴에 갇혔다가 17일 만에 생환한 13명의 ‘무 빠’(야생 멧돼지)‘ 축구클럽 선수들과 코치를 묘사한 것이다.

또 바다표범은 태국 해군 네이비실 대원들을, 청개구리는 아이들을 구하기 위해 전 세계에서 모인 최고의 동굴 잠수 전문가들을 각각 그린 것이라고 시시디는 설명했다.

이 만화 컷 안에는 캥거루(호주), 판다(중국), 두루미(일본), 사자(영국과 벨기에), 무스(스웨덴), 호랑이(미얀마), 갈색 코끼리(라오스), 대머리 독수리(미국) 등 이번 구조작업에 전문인력을 보내온 국가 상징 동물도 들어가 있다.

제비 떼는 수색과 구조에 동참한 태국 산악등반가들, 용은 동굴에 가득 찬 물을 빼낸 태국 배수 전담팀을, 동굴 위를 나르는 새떼는 현장 상황을 전 세계에 알린 취재진을 상징한다.
이미지 확대
태국 치앙라이 동굴 속 조난자들 13명이 전원 구출된 10일 태국 네이비실 페이스북에 태국 군인들과 다국적 구조대에 감사의 뜻을 담아 그린 그림이 올라와 눈길을 끌고 있다. 2018.7.11  페이스북 캡처
태국 치앙라이 동굴 속 조난자들 13명이 전원 구출된 10일 태국 네이비실 페이스북에 태국 군인들과 다국적 구조대에 감사의 뜻을 담아 그린 그림이 올라와 눈길을 끌고 있다. 2018.7.11
페이스북 캡처
실제로 활용되지는 않았지만, 소형 잠수함을 만들어 직접 동굴까지 가지고 온 테슬라 최고경영자 일론 머스크에 대한 감사의 뜻은 아이언맨 마스크로 표현했다.

’타오나카‘라는 필명을 쓰는 만화 작가는 멧돼지 머리에 13명의 웃고 있는 생환자들, 그리고 구조에 동참한 인력들과 도움을 준 국가의 국기를 만화로 그리고, 전원구조 소식이 전해진 ’2018년 7월 10일을 D데이‘라는 문구를 넣었다.

이 밖에도 공기통을 짊어지고 멧돼지 13마리를 로프로 연결해 좁은 동굴 내 침수구간을 빠져나가는 청개구리 모습, 이번 사고의 모든 과정을 한 장에 담은 그림도 SNS상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