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제발 빨리 사형시켜주세요.

제발 빨리 사형시켜주세요.

한준규 기자
입력 2018-07-12 14:01
업데이트 2018-07-12 14: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약사 소송에 사형 연기

‘제발 저를 빨리 사형시켜주세요.’

미국에서 사형 집행 9시간을 앞두고 집행이 미뤄지자, 사형수가 기뻐하기는 커녕 조기 사형 집행을 요구했다.

AP통신 등은 11일(현지시간) 네바다주 클락카운티 지방법원의 엘리자베스 곤살레스 판사가 이날 열린 공판에서 사형수 스콧 레이먼드 도지어에 대한 형 집행을 잠정 중단하는 판결을 내렸다고 전했다. 곤살레스 판사가 사형 집행까지 9시간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이런 판결을 내린 것은 제약사 알보젠이 네바다주 교정국을 상대로 자사의 미다졸람 제품을 약물 주입형 사형에 사용하지 말라며 소송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알보젠 변호인은 이미 지난 4월쯤 사형 집행이 이뤄지는 교도소에 서한을 보내 자사 약물 사용에 반대 의사를 밝힌 데 이어 “교도소 측이 회사에 직접 약품을 주문한 것이 아니라 네바다주 약국을 통해 이 약품을 취득했다”며 취득 과정도 문제 삼았다. 아울러 “회사와 명성에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로 2014년 오클라호마주에서 이 약물을 투여받은 사형수가 형 집행 중 깨어나 몸부림치다가 40여 분만에 숨진 사건이 벌어져 논란이 됐다. 약물주입형 사형은 먼저 진정제를 투여해 사형수의 의식을 잃게 한 뒤 호흡과 심장 정지제를 차례로 투여하는 순으로 진행된다. 제약회사들은 10년간 법률 및 윤리 문제를 들어 자사 제품이 형 집행에 사용되는 것에 반대했으며 알보젠 역시 같은 이유로 제동을 걸고 나선 것이다.

다음 공판은 9월 10일로 잡혀 도지어는 최소 두달 가까운 시간을 벌었다. 하지만 도지어는 항소를 포기하면서 “교도소의 삶을 더는 견딜 수 없다”며 빠른 형 집행을 요구했다.

도지어는 2002년 라스베이거스에 온 관광객에게 마약을 조제할 수 있는 약물을 구할 수 있게 도와 주겠다며 접근한 뒤 이 남성의 금품을 털고 토막살해한 혐의로 2007년 기소됐다. 또 피닉스에서도 또 다른 남성을 살해해 기소됐다.

워싱턴 한준규 특파원 hihi@seoul.co.kr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