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폭우 술판’으로 아베내각 흔들…日국민 32%만 “정부 대응 잘해”

‘폭우 술판’으로 아베내각 흔들…日국민 32%만 “정부 대응 잘해”

김태이 기자
입력 2018-07-16 09:55
업데이트 2018-07-16 10: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아사히 조사서 내각 지지율, 38%…반등세 다시 꺾여

최근 서일본 지역을 초토화한 집중호우에 대해 일본 국민 3명 중 1명만 정부가 대응을 잘했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지 확대
‘술판 논란’ 아베, 뒷북 수해지역 방문
‘술판 논란’ 아베, 뒷북 수해지역 방문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1일 집중호우로 집을 잃고 오카야마현 구라시키시의 한 대피소에서 생활 중인 이재민들 앞에서 무릎을 꿇은 채 이야기를 경청하고 있다. 호우 사태에 대한 정부 부실 대응이 도마에 오른 가운데 아베 총리는 폭우가 시작된 지난 5일 중의원 숙소에서 동료 의원들과 술자리를 가졌다는 비난도 받고 있다.
오카야마 AFP 연합뉴스
폭우 피해에 대한 대처가 문제시되면서 한동안 반등세를 보이던 아베 신조(安倍晋三) 내각의 지지율은 다시 답보상태로 돌아섰다.

16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이 신문이 14~15일 18세 이상 유권자 1천941명을 대상으로 전화 설문조사를 한 결과, 서일본 집중 호우에 대한 아베 내각 대응에 32%만 “평가한다”고 답해 “평가하지 않는다”는 응답 45%보다 13%포인트나 낮았다.

일본 경찰에 따르면 이번 집중 호우로 인한 사망자는 전날까지 216명으로 집계됐다.

일본 언론들은 1982년 나가사키(長崎) 수해 이후 36년 만의 최악 수해라고 부르고 있다.

일본 정부는 피해 복구를 위해 이번 폭우를 ‘특정 비상재해’로 지정하고 집중적인 행정 지원을 하기로 했고, 피해 지역을 ‘격심재해(특별재해)지역’으로 지정해 재해복구 비용 중 최대 90%를 중앙 정부가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그럼에도 정부의 폭우 대응에 국민이 싸늘한 시선을 보이는 것은 아베 총리와 정부·여당 인사들이 폭우가 쏟아지던 중 술판을 벌인 것이 큰 영향을 미쳤기 때문으로 보인다.

아베 총리는 집중 호우가 시작된 지난 5일 밤 중의원 의원들의 숙소인 ‘중의원숙사’에서 열린 술자리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는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자민당 정조회장과 니시무라 야스토시(西村康稔) 관방 부(副)장관, 다케시타 와타루(竹下亘) 자민당 총무회장,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방위상, 가미카와 요코(上川陽子) 법무상 등 거물급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술자리에서 참석자들이 술잔을 들고 흥겨워하는 모습은 니시무라 부장관이 트위터에 올린 사진을 통해 공개됐고, 국민과 정치권에서 격한 비판이 쏟아졌다.

이와 함께 비상재해대책본부 설치가 늦었고 피난 지시가 나오지 않은 상태에서 대규모 비 피해가 발생한 지역도 있는 등 폭우 대응이 안일했다는 비판도 많다.

정부의 집중 호우 대응에 대한 비판 여론은 내각 지지율에 직격탄이 됐다.

이번 조사에서 아베 내각 지지율은 지난달과 같은 38%였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부지지율)은 43%로, 지지율보다 높았다.

이는 호우 전 나온 여론조사에서 아베 내각 지지율이 반등세를 보였던 것과 대조된다.

아베 내각 지지율은 올해들어 계속 내리막길을 걷다가 지난달 일제히 상승세로 돌아섰다. 지난달 22~24일 니혼게이자이신문의 여론조사에서는 전달보다 10%포인트나 상승해 52%까지 올라갔었다.

아베 내각 지지율은 정권의 핵심 정책에 대한 반대 여론이 높다는 점을 볼 때 다시 하락세로 돌아설 가능성이 높다.

아사히 조사에서 아베 정권이 힘을 쓰고 있는 ‘카지노 관련 법안’에 대해 76%가 “이번 국회에서 통과시킬 필요 없다”고 답했고, 참의원 정원 확대 관련 법안에 대해서도 56%가 반대 의견을 냈다.

아베 총리를 괴롭히는 사학스캔들 역시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응답자의 83%는 관련 의혹이 “해소되지 않았다”고 답했다. 자민당 지지층만 봐도 69%가 같은 대답을 했다.

이번 조사에서 아베 총리는 차기 자민당 총재 적합 인물을 묻는 항목에서 28%의 지지를 얻으며 1위를 차지했지만, 23%를 얻은 이시바 시게루(石破茂) 전 자민당 간사장의 거센 추격을 받았다.

아사히는 대중적 인기가 높지만 총재 선거 불출마 의사가 강한 고이즈미 신지로(小泉進次郞) 수석 부(副)간사장은 선택지에서 뺐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