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강대국 국제정치 놀이터 반대”… 反트럼프·푸틴 시위

“강대국 국제정치 놀이터 반대”… 反트럼프·푸틴 시위

최훈진 기자
입력 2018-07-16 23:56
업데이트 2018-07-17 00: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정상회담 이모저모

무관용 지지 vs 인권옹호 충돌
‘언론탄압’ 비판 옥외광고 제작
이미지 확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상회담이 열린 16일 핀란드 헬싱키의 대통령궁 인근에서 시위대가 영어와 러시아어로 쓴 ‘반(反)트럼프·푸틴’ 팻말을 들고 행진하고 있다.  헬싱키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상회담이 열린 16일 핀란드 헬싱키의 대통령궁 인근에서 시위대가 영어와 러시아어로 쓴 ‘반(反)트럼프·푸틴’ 팻말을 들고 행진하고 있다.
헬싱키 AF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정상회담이 열린 16일 핀란드 수도 헬싱키에서는 반(反)트럼프·푸틴 시위 행렬이 이어졌다.

핀란드 국영 방송 일레(YLE)에 따르면 이날 약 1만명이 참여한 이른바 ‘헬싱키콜링’ 시위대가 헬싱키 중심부에 위치한 세네트광장까지 인권 옹호 등을 외치며 행진했다. 트럼프 대통령 부부가 핀란드에 도착한 전날부터 시위대는 ‘낫 웰컴’(환영하지 않는다), ‘전쟁이 아니라 평화를 원한다’, ‘인권을 다시 위대하게’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거리로 나왔다고 AFP통신은 전했다. 시위에 참가한 안나 브룬(공무원)은 영국 가디언에 “그들이 여기에 오는 것이 별로 내키지 않는다”면서 “우리나라가 강대국 국제 정치의 놀이터가 되는 것에 반대한다”고 밝혔다. 시위 주최 측은 “트럼프와 푸틴에 대항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인권, 언론·표현의 자유, 민주주의를 옹호하기 위해 시위를 계획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헬싱키에서는 극우정당 진정한핀란드인당(TF)과 핀란드러시아연합 등 우파들의 맞불 시위도 열렸다. 이들은 트럼프 대통령의 ‘무관용’ 이민정책을 지지하고 유럽의 반(反)러시아 정서인 ‘루소포비아’(러시아 혐오증)를 비판하거나 인권 옹호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냈다. 핀란드 일간 ‘헬싱긴 사노마트’는 2000년부터 올해까지 두 정상의 언론 탄압 행위를 비판하는 광고판 300여개를 영어와 러시아로 제작해 공항에서부터 정상회담 장소까지 내걸었다.

최훈진 기자 choigiza@seoul.co.kr

2018-07-17 18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