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우 강도 거짓말’ 라이언 록티 수액 드립했다가 14개월 출전 정지

‘리우 강도 거짓말’ 라이언 록티 수액 드립했다가 14개월 출전 정지

임병선 기자
입력 2018-07-24 06:29
업데이트 2018-07-24 06: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년 전 리우올림픽 때 강도를 당했다고 거짓말을 했다가 10개월 출전 정지를 당했던 미국의 수영 스타 라이언 록티(34)가 이번에는 도핑 규정을 위반해 14개월 출전 정지 징계를 받았다.

6개의 금메달 등 올림픽 메달만 12개를 따내 마이클 펠프스 다음으로 미국 수영을 대표하는 록티는 지난 5월 24일(이하 현지시간) 대회 참가를 앞두고 비타민 수액을 몸에 주입하는 사진을 소셜미디어에 올렸다가 미국반도핑기구(USADA)로부터 이런 징계를 받았다. 불법 약물은 아니었지만 입원 치료 중이거나 치료 목적의 예외적 사용(TUE) 신청을 하지 않고 이런 수액을 12시간 주입할 수 있도록 허용된 양보다 단 100㎖ 더 몸에 주입했다는 이유였다.

그의 징계는 두달 전부터 시작돼 내년 7월 만료돼 그가 희망하는 이듬해 도쿄하계올림픽 출전에는 지장을 주지 않는다. 하지만 당장 이번주 캘리포니아주에서 열리는 전국선수권대회에는 출전하지 못한다.
록티는 23일(이하 현지시간) 저녁 기자회견을 열어 “룰은 룰이니 기술적 위반이 있었다는 점을 인정한다. 금지된 약물 같은 것은 전혀 몸 속에 넣지 않았다. 다른 선수들이 내 실수에서 배웠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어 “금지된 약물을 주입하지도 않았고 내 몸 속에 뭔가 불법적인 것을 집어넣어 경쟁에서 이득을 보려 시도하지도 않았다. 어떤 반도핑 규정도 어길 의도가 없었다. 불행하게도 새롭게 강화된 규정이 있었지만 내가 좀 더 잘 알았어야 하는 다른 것들처럼 널리 알려지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연초에 잉글랜드 프로축구 맨체스터 시티에서 미드필더로 뛰던 사미르 나스리(31)가 2016년 휴가를 보내던 미국 로스앤젤레스의 한 클리닉에서 드립 처방을 받았다가 세계반도핑기구(WADA)가 이를 인지해 스페인반도핑기구가 6개월 출전 정지 징계를 내린 일이 있다.

임병선 선임기자 bsnim@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