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구글, 中에 굴복?

구글, 中에 굴복?

윤창수 기자
윤창수 기자
입력 2018-08-02 22:24
업데이트 2018-08-03 02: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8년 전 검열 정책에 中서 철수… 이번엔 맞춤형 검색 엔진 준비

8년 전 당국의 검열 정책 때문에 중국에서 철수한 구글이 이번에는 중국에 맞춤한 검색엔진을 준비 중이라고 온라인매체 더인터셉트가 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구글의 중국 맞춤형 검색엔진은 지난해 봄부터 준비 중으로 인권, 민주주의, 종교, 평화시위 등과 같은 단어를 블랙리스트에 올려 검색 앱이 자동 차단한다. 영국 BBC와 온라인 백과사전 위키피디아 등도 블랙리스트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은 이 앱을 이미 중국 정부에 시연했으며, 지난해 12월 선다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와 중국 고위급이 만나면서 중국 맞춤형 검색 앱 개발에 박차를 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앱의 완성은 6개월 안에 이뤄질 예정이지만 미국과 ‘무역전쟁’을 벌이는 중국 당국의 승인을 받는 것이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구글은 2010년 정부에 의한 검열과 해킹을 우려하며 중국을 떠났고, 당국의 인터넷 통제정책인 만리방화벽 때문에 중국에서는 구글 접속이 불가능하다. 구글 측은 관련 보도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중국 측 개발자들과 함께 중국에서 구글 번역과 같은 몇몇 모바일 앱을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구글을 비롯한 페이스북, 애플 등 미국의 정보기술(IT) 기업들은 중국 개혁개방 창시자인 덩샤오핑의 표현대로 ‘거대한 고깃덩어리’와 같은 중국 시장을 포기하지 못하고 끝없이 구애를 보내고 있다. 애플은 중국 구이저우성에 데이터센터를 건립 중이며 페이스북은 저장성에 자회사 설립을 시도했다가 무산됐다. 구글 내부에서도 중국 맞춤형 검색엔진에 대한 부정적 의견이 있어 몇몇 직원은 프로젝트 참여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권단체 국제앰네스티는 구글이 중국의 검열정책을 수용하면 “인터넷 자유의 암흑의 날”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베이징 윤창수 특파원 geo@seoul.co.kr
2018-08-03 9면

많이 본 뉴스

의료공백 해법, 지금 선택은?
심각한 의료공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의대 증원을 강행하는 정부와 정책 백지화를 요구하는 의료계가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사회적 협의체를 만들어 대화를 시작한다
의대 정원 증원을 유예하고 대화한다
정부가 전공의 처벌 절차부터 중단한다
의료계가 사직을 유예하고 대화에 나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