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의 ‘운행정지’ 초강수에 BMW 코리아, 렌터카 확보에 ‘총력’

정부의 ‘운행정지’ 초강수에 BMW 코리아, 렌터카 확보에 ‘총력’

입력 2018-08-14 14:46
업데이트 2018-08-14 18: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BMW 차량의 화재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7일 서울 강남구 한 BMW 매장 앞에 BMW 차량들이 줄지어 서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BMW 차량의 화재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7일 서울 강남구 한 BMW 매장 앞에 BMW 차량들이 줄지어 서 있다.
정연호 기자 tpgod@seoul.co.kr
정부가 BMW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해 운행중지 명령을 내리면서 BMW 코리아도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당장 이동이 불편해진 고객들에게 제공해야할 대체 차량이 상당한 데다 개인 재산권을 침해당했다는 고객들의 쏟아지는 불만과 항의에도 대응해야 할 판이다. 여기에 더해 BMW 차량의 주차장과 건물 출입을 거부하는 현상까지 발생하면서 이래저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BMW 코리아는 14일 정부의 운행중지 발표 뒤 “정부 결정에 따르고 대차 서비스 등 적절한 조처를 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당장 발이 묶인 고객이 이용할 충분한 렌터카 물량을 확보하는 일이다.

BMW 코리아에 따르면 회사 측은 현재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를 통해 렌터카 업체들로부터 차량 확보 작업을 계속 벌이고 있다. 안전진단 과정에서 이미 대여된 차량은 전날까지 5000여대이며, 이날 자정까지 안전진단을 받지 못해 운행중지 대상이 될 차량은 2만대 내외로 추산된다.

BMW 코리아는 대형 렌터카 업체는 물론이고 각 지역의 소규모 업체들까지도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 하지만 여름 휴가철이 겹쳐 물량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물량이 있더라도 고객이 배정된 렌터카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더 꼬일 수 있다.

실제 일부 BMW 리콜대상의 차주들은 자신의 차량 수준의 차를 요구하기도 한다. 자동차보험 표준약관에 따라 대여차 서비스 이용 시 고객들은 기존 보유 차량과 배기량이 같은 동급 차량을 제공받는다.
이미지 확대
BMW 차량의 주행 중 화재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는 가운데 7일 서울 시내 한 대형병원 입구에 BMW 520d 지하 주차장 주차 금지를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2018.8.7  연합뉴스
BMW 차량의 주행 중 화재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는 가운데 7일 서울 시내 한 대형병원 입구에 BMW 520d 지하 주차장 주차 금지를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2018.8.7
연합뉴스
이런 가운데 BMW 계열의 ‘연쇄 화재‘로 일부 주차장과 건물에서 BMW 차량의 주차 자제를 요구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지난 13일 경기도 고양시의 한 오피스텔 건물 엘리베이터에는 ’BMW 520d 등 리콜대상 차량 지하주차장의 주차 자제 요청‘이라는 제목의 안내문이 게시됐다.

앞서 지난 2일에도 서울 강남구 개포동 한 건물의 기계식 주차장 정문에는 ’방문자 BMW 승용차는 절대 주차하실 수 없습니다‘라는 경고문이 붙었다.

개포동의 해당 건물 측은 이용객들에게 “기계식 주차장의 경우 차 1대에 불이 나면 다른 차들까지 불이 옮겨붙게 되고, 잘못하면 건물 전체로 화재가 번질 수 있다”면서 ‘주차 불허’ 사유를 공지했다.

정부도 이날 리콜대상이면서 아직 긴급 안전진단을 받지 못한 BMW 차량에 대해 운행중지 명령을 내리게 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대상 차량이 2만여대라 이에 따른 혼란과 차주들의 불만은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문경근 기자 mk5227@seoul.co.kr

많이 본 뉴스

  • 4.10 총선
저출생 왜 점점 심해질까?
저출생 문제가 시간이 갈수록 심화하고 있습니다. ‘인구 소멸’이라는 우려까지 나옵니다. 저출생이 심화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자녀 양육 경제적 부담과 지원 부족
취업·고용 불안정 등 소득 불안
집값 등 과도한 주거 비용
출산·육아 등 여성의 경력단절
기타
광고삭제
위로